각 시·도 농업기술원과 농민단체 관계자들은 농촌지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방 지도직공무원 신분을 조속하게 국가직으로 환원시켜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또 최근 농업환경 변화에 발맞춰 지도사업 대상 및 업무영역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이 지난 13~14일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에서 개최한 ‘농촌지도사업 활력화’ 연찬회에 참석한 각 시·도 농업기술원 담당자와 농민단체 관계자들은 지도직 공무원이 1997년 지방직화된 이후 농업기술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크게 위축되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해 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상필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지도관은 이날 “순차적으로라도 지방 지도직공무원의 국가직화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용권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촌지도관도 “지방화이후 지역 간 인사나 기술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며 “농민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지방 지도직공무원의 국가직 환원이 조속히 이뤄져 안정적으로 대 농민 지도사업이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보택 생활개선중앙회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 “농업의 국제경쟁력은 기술농업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기술보급기관이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크게 약화돼 국내 농업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에 따라 “현재 ‘농업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추진 위원회에서 지방지도직을 국가직으로 환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농업기술센터 육성·지원에 관한법률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을 위해 지난 7월 31일 32개 농민단체가 농업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국민 홍보 및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외에도 최근의 농정변화에 발맞춰 지도사업대상과 업무영역도 재조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권순직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는 “농촌지도직도 앞으로는 연구기능 강화와 지방정부의 특성에 따라 품목별 전문기관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지역특성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면 자생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