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는 농가 인력부족과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개별농가에서 사기에는 부담이 되는 농업기계(무동력작업기) 38종 111대를 무상으로 임대 했다.
특히 지난 1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읍·면을 순회하며 기술 지도를 펼치는 논두렁 조성기는 2007년도에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들의 요청에 의해 현지포장과 가까운 곳에서의 손수운전 임대가 가능하도록 각 읍면사무소에 2대씩 배치하여 무상 임대하고 있다.
모내기에 앞서 허물어진 논둑을 고쳐야하는 작업이 필수임에도 제한된 인력이 소형 농기구로 작업했던 종전의 방식을 개선함으로써 농업인들로 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농기계담당자는 “읍면에 배치된 논두렁 조성기는 40마력 이상의 트랙터에 장착이 가능하며 분당 10m의 빠른 속도로 단단하고 견고한 논두렁을 조성할 수 있다”며 “정확한 작동방법을 교육 받은 후 많은 농업인들이 내 것 같이 아끼며 안전하게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일반적으로 농업기계는 용도의 세분화로 종류가 다양하고 사용 빈도에 비하여 가격이 높아 소규모 농가에서는 구입하기에 큰 부담이 되고 이웃농가에서 임대하고자 해도 영농시기를 놓치기 일 수 였으며, 부정확한 작동법 습득으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