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무·마늘 등 주요 채소류 이달 가격은 산지출하량과 저장량 증가로 지난해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정보센터는 지난 2일 ‘6월 채소 관측’을 발표했다.

# 배추 = 이번 달 배추 산지출하량은 출하면적과 단수 증가로 지난해 동기보다 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배추 상품 10kg당 도매가격은 산지출하량과 김치수입량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낮지만, 평년 동기보다는 15% 높은 2700원(중품 2000원)내외로 전망됐다. 고랭지배추 재배의향면적은 지난해보다 1%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4월 조사치보다 다소 감소한 수치로 봄배추 출하량이 많아 무, 콩 등의 타 작목으로 전환한 농가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 무 = 이달 무 출하량은 봄무 산지출하량이 증가하지만, 월동무 저장량이 적어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됐다. 봄무 산지출하면적은 지난해 동기보다 2%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월동무 재배면적 증가로 봄무 재배농가들이 배추 등의 타 작목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무 상품 18kg당 도매가격은 가뭄피해로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던 지난해 동기보다는 낮고, 평년 동기보다도 7% 낮은 5500원(중품 4500원) 내외로 전망됐다.

# 고추 = 이달 전체 고추 수입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 내외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국내 고추 가격 약세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수입가격이 낮은 고추관련품목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건고추(화건) 상품 600g당 도매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21% 낮고 지난달과 비슷한 4400원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올해 산 고추 수확기 가격 상승의 기대심리로 저장수요가 증가하지만, 고추 재고량이 많고 수입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올해 고추 재배면적은 가격 약세와 농촌 인구 고령화로 지난해보다 8%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 마늘 = 올해 마늘 재배면적은 작년보다 5% 증가한 2만8000ha로 조사됐다. 품종별로는 한지형이 7% 감소한 반면, 난지형은 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올해 마늘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4% 증가한 36만톤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품종별로는 한지형이 4% 감소한 반면 금년 마늘 생산량이 작년보다 4%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저장업체의 입고의향가격도 작년보다 낮아 수확기 가격 약세가 전망된다. 따라서 6~7월 마늘 상품 kg당 평균도매가격은 작년과 평년보다 낮은 1,800원 내외가 전망됐다. 난지형은 5%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 양파 = 올해 중만생종 양파 재배면적은 지난해 양파 가격 하락으로 7% 감소했고 단수도 생육기 기상 악화로 작년보다 6% 감소한 10a당 6449kg으로 추정됐다. 따라서 중만생종 양파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12% 감소한 89만 톤이 될 것으로 추정되지만 평년과 비교할 경우 오히려 11% 많은 수준이다. 국내 중만생종 생산이 시작되면서 양파 수입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국내 중만생종 생산량도 작년보다 12% 적어, 6월 양파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높은 500원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금년 생산량 감소에 따른 저장수요 증가시 가격은 600원 선까지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 대파 = 대파 6월 출하량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어, 상품기준 kg당 도매가격은 작년 동기와 비슷한 900원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 쪽파 = 쪽파 6월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출하량 증가로 작년 동기보다 낮은 2,800원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쪽파가격은 6월 중순까지 종구부족 등으로 인한 출하량 감소로 강세가 전망되나 하순부터는 수입종구 파종면적 증가로 출하량이 증가하여 약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됐다.

# 감자 = 수미 6월 상품 20kg당 도매가격은 출하지연에 따른 출하량 감소로 작년 동기보다 19% 높은 1만 6,000원으로 전망됐다. 노지봄감자 5월 평균포전거래 가격은 출하량 감소에 따른 가격 강세로 작년 동기보다 29% 높은 3.3㎡당 4500원(상품)으로 조사됐다.

# 당근 = 당근 6월 전체 출하량은 산지출하량과 수입량은 증가하지만, 저장량이 감소해 작년 동기보다 2% 적을 것으로 전망됐다. 당근 6월 상품 20kg당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3% 높지만, 평년 동기보다는 8% 낮은 2만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 양배추 = 봄양배추 6월 산지출하량은 출하면적과 단수 증가로 작년 동기보다 7% 많을 것으로 전망됐다. 양배추 6월 상품 8kg당 도매가격은 산지출하량 증가로 작년 동기보다 13%, 평년 동기보다 27% 낮은 2,000원 내외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