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대대적 인적쇄신을 포함한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도 운영 방법을 놓고 비난 여론에 부딪치고 있다.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 인권단체연석회의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농진청 구조조정(퇴출제)진상조사단은 지난 11일 농진청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촌진흥청은 직원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 퇴출제 계획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전시행정식 상시퇴출제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경쟁을 촉진하는 조직·인사개혁과 전직원 역량평가 등을 통한 상시퇴출제 운용 등 인적쇄신은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4월 중앙부처로는 처음 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 직원 역량 평가를 통해 하위 5%인 107명을 선별했다. 이 가운데 64명은 사직서를 제출했고 소명으로 경고조치로 전환된 2명을 제외한 41명이 농업현장기술지원단에 파견, 5월 6일부터 한국농업대학에서 교육을 받아 왔다.

농진청은 이들에 대해 6개월간 자기개발과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 영농현장 봉사 및 소속기관 업무지원, 부여된 연구과제 등을 수행케 하면서 상시 평가를 통해 3개월 단위로 현업에 복귀시킬 계획이다.

실제로 이 가운데 1명은 중도 사직했으나 나머지 40명중 28명은 지난 6일 근무지로 복귀했고 나머지 12명은 2차 교육운영 및 평가계획을 시달받았다. 이들은 향후 3개월간의 농업현장기술지원단에서 교육 받게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