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어업인 업무에 관심 부족

강석호(한나라, 경북 영양)의원은 “추경위원회에 어선감척 비용을 얼마나 요구했나”라는 질의에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자 “어업인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추경예산을 어업인단체 대표가 답변을 못한대서야 말이 되느냐”고 비난했다.

강 의원은 “여·야 의원들은 농·수협을 도우려고 노력하는데 수협중앙회는 어업인에 대한 관심이 너무 부족하다”며 한탄했다.

아울러 강 의원은 “수협중앙회의 경제사업이 너무 부진하다”고 지적하고 “어업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판매사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면세유 부정유통 여전히 심각

최규성(민주, 김제)의원은 “면세유의 부정 유통 사례가 여전히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면세유를 공급할 때 어선 운행을 파악하는 장치를 선박에 장치하고 있는지, 입·출항 신고서를 제대로 제출받고 있는지”질의했다.

최 의원은 또 “조업실적 없는 어선에 면세유를 공급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해양생태계 오염 대책 마련 시급

유성엽(무소속)의원은 “해양오염 사태가 심각한데도 수협은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없다”며 “수협은 바다정화와 생태계 복원대책, 해양오염 방지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고유가와 WTO·DDA 수산보조금 폐지 논의로 수산업 위기

김영록(민주,완도)의원은 “고유가로 인한 어업인들의 고충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어업인들 위해 마련한 수협의 고유가 대책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어업인을 대표하는 기관인 만큼 이들을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강기갑(민주노동,사천)의원은 “최근 고유가와 WTO·DDA의 수산보조금 폐지 논의로 수산업의 존립기반 자체가 무너질 위기에 놓여 있다”며 “더욱이 수산물개방화 정책에 따라 어가가 하락하고 자원고갈 및 환경오염으로 연근해 어업 생산량이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해 어업경영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