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10. 유기성 부산물의 발효사료 제조 및 한우 급여효과〈하〉
11. 사료작물 품종개량 어떻게 하나
12. 번식우도 다이어트 필요하다

사료작물은 가축이 필요로하는 사료생산을 목적으로 재배 이용되고 있는 모든 작물을 뜻한다. 대체로 목초류, 청예작물, 사료용 근채류 및 이밖의 사료 생산용으로 재배되고 있는 모든 작물들이 포함된다. 최근에 축산기술연구소에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화산 101호" 등 목초 신품종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어떻게 사료작물들이 육성되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소개 한다.

◇육종방법
육종이란 생물의 유전질을 개선하여 새로운 종이나 신품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품종개량이라고 흔히 부른다.

1. 도입 육종법
수원에 권업모범장 축산부가 설립된 이듬해인 1907년 호주로부터 28종의 목초와 6종의 목본 종자가 처음으로 도입되어 시험 재배된 것이 목초 도입 육종의 효시라 할 수 있다.
본격적인 도입품종 선발시험은 지난 73년부터 최근까지 수행해 오고 있다. 그 동안 도입품종수는 140여 초종 2500 품종 이상이다. 그 중에서 여러작물의 우량품종을 선발하여 농가에 보급 추천하였으며, 우리나라 장려품종으로 되어 있는 것은 지난해 말 현재 목초는 13초종 52 품종이며, 사료작물은 7작물 114 품종이다. 사료작물의 육종목표는 청예 수량성이 단보당 옥수수 9톤, 수수 및 수단그라스 교잡종 10톤, 그리고, 연맥은 5톤 이상의 품종으로 무엇보다 수량성이 높아야 하고, 동시에 도복, 병해, 충해 등에 강한 품종들을 선발하고 있다.

2. 합성품종
타화수정 또는 자화수정 식물에서 잡종강세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육종방법의 하나로서, 특히 목초류, 사탕무우,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옥수수에도 이용되고 있다. 합성 품종을 육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 기후 풍토에 가장 잘 적응하는 생태형의 식물체 또는 종자를 국내외에서 수집하여 다양한 유전변이 개체들을 계통포에 모집단으로 조성하여야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재배형질의 특성을 수 년간 조사한 후, 또 한편으로는 재배시 작물의 주요 형질인 숙기, 내한성, 내습성 등이 유사한 식물체를 10여 개체씩 선발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격리 재배하고, 후대검정을 거쳐 새로운 계통들을 합성하게 된다. 이와같이 합성계통들을 합성1세대라 하고, 이들 계통들은 생산력 및 지역 적응시험을 거쳐 우수 품종을 최종 선발하게 되면 품종등록을 마치고, 동시에 농가 실증시험을 하여, 농가에 보급하게 된다. 하나의 신품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 지원과, 인력, 연구시설 등이 필요하며, 최소한 8~10년 이상의 세월이 걸린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신품종 농가보급
최근에 추위에 강하면서 생초 수량성이 높은 "화산 101호"를 비롯하여 "화산 102호", "화산 103호"를 육성하여 축산농가에 보급하기 위하여 종자생산과 농가실증 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신품종들은 중만생종으로 추위와 도복에 강하고, 풍엽성이 좋으며, TDN 수량성도 기존품종들보다 높은 편이다. 이들 신품종들의 재배 적응 지역도 남부지역에 국한되었다가 한강 이남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2001년에는 일부분 농가분양이 가능하리라 보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도입종자를 일부나마 대체해 나갈 계획이다. (031) 290-1742
〈박근제 축산기술연구소 초지사료과장〉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