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가 ‘2010년 바다의 날’ 기념행사 개최 준비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이는 어업인의 위상제고를 위해 지정된 ‘어업인의 날’ 관리 주체가 해양수산부 해체 후 국토해양부로 변경되면서 1차 산업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3차 산업인 해운·항만 중심의 성격이 바뀐데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29일 경기도 화성군 전곡항에서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열릴 예정이었던 제14회 바다의 날 기념식과 축제성 바다주간 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독자적으로 정부포상 전수식을 하려다 국토해양부 측의 강력한 권유와 수상자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올해 행사는 지난 11일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치렀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내년에 치러지는 제15회 바다의 날 행사는 어업인의 특성에 맞는 행사를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행사 주관을 위한 소요 예산 확보에 나서는 등 준비에 나섰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에서 농림수산식품부로 수산부문이 이관됨에 따라 수산과 관련된 해양환경 기능 연계, 미래성장 동력인 수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천명하고 농수산식품부의 역할과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바다의 날 행사를 주체적으로 진행하려한다”고 행사 추진 취지를 밝혔다.

한편, 수협은 이와 관련해 바다의 날에서 분리된 ‘어업인의 날’을 지정해 줄 것을 농림수산식품부에 건의키로 했다.

수협은 “최초 어업인의 날은 권농의 날에 포함됐고, 농어업인의 날로 변경됐다가 바다의 날로 흡수됐다”며 “해양수산부 해체 후 관리부처가 모호해지면서 ‘어업인의 날’ 의미가 혼선을 빚고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수협은 특히 “어업인의 날 개최 의미가 3차 산업인 해운 항만 중심으로 치러지면서 퇴색하고 있다”며 “어업인을 위한 ‘어업인의 날’을 제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농식품부는 이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을 격려하고 1차 산업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어업인의 날 또는 농어업인의 날 제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