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이 매년 마련하고 있는 자원회복 권고안 대부분이 어업인들 의견 수렴 없이 진행돼 빈축을 사고 있다.

이는 국립수산과학원 소속 수산사무소의 주무부처가 연초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되면서 예산집행이나 업무처리과정에 대한 혼선이 빚어진데서 차질이 생긴 것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올 초 업무 관할 부처가 농식품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되면서 예산집행상의 문제로 사실상 한 번의 관리위원회도 못 거치고 안이 마련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빠른 곳은 5월, 늦은 곳은 6월이 지나서야 예산을 확보한 곳도 있어 상반기에 위원회 자체를 열지 못한 곳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자원회복 권고안은 2회의 관리위원회를 통한 어업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해역별과학위원회에서 학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후 광역과학위원회를 통해 결정된다.

그러나 올해는 수산사무소의 지자체 이양 과정에서 어업인의 의견을 수렴하는 2회의 관리위원회가 제대로 열리지 못한 채 자원회복 권고안이 마련되게 된 것이다.

어업인들은 이에 대해 “이양과정에서 관리위원회가 열리지 못하자 품목별 어업인 대표들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어업인들의 의견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며 “자원회복 권고안은 어업인 스스로 참여하는 수산자원회복 정책인 만큼 이처럼 어업인들의 의견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것은 매우 애석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한 지자체의 행정지원국장은 “상반기에는 조직의 움직임으로 인해 어업인들의 의견 수렴이 다소 차질을 빚었지만 어업인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하게 이양절차를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