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들이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연근해 어업 어업구조조정 사업과 관련 현재 50%를 지원하고 있는 폐업지원금의 규모를 100%로 올려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아울러 농업, 농촌분야 발전을 위해 투자되고 있는 정부지원금액에 상응하는 어업어촌분야 발전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업인들은 WTO·DDA 협상이 진척되고 한·페루 FTA등 자유무역협정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수산업은 업종에 구분 없이 국내 보조금 감축으로 인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며 수입어종과 물량 증대로 인한 수산물 가격 하락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동해에서 오징어를 주로 조업하고 있는 어업인은 “특히 한·페루 FTA협정이 타결, 발효된다면 동해 오징어 생산어업인은 페루 산의 방대한 오징어 수입으로 생업기반이 붕괴될 위기에 처해있다”고 설명했다.

오징어잡이 어업인들은 “정부는 유류비용 증가와 소비 감소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어업인들을 외면하지 말고 이와 관련한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업인들은 아울러 현실적인 어선감척 사업 시행을 위해 정부가 폐업지원금을 현행 50%지원에서 100% 지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어업인들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연근해 어업 구조조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폐업지원금 50%지원으로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의 공감을 얻기 어렵다며 지원금을 100%로 올려서 진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