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연구센터, 월례세미나서 제기…서비스 질·자질문제 발생
- 체계적 지원·교육기관 역량 강화해야

지방자치제 시행이후 지역주민의 발언권이 확대되고 지역의 특성이 강조되면서 최근 제3의 정책수단으로서 ‘지역주민에 대한 리더십’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추진에 따라 2005년이후 농촌지역개발과 관련된 교육시장은 양적인 팽창은 늘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지역리더 육성 교육기관만 ‘난립’한 꼴이 됐다는 지적이다.

유정규 지역재단 운영이사는 지난 15일 개최된 농정연구센터 월례세미나 ‘지역리더 육성(정책)의 현황과 과제’에서 “정부주도의 농촌지역개발과 관련된 교육은 대부분 컨설팅과 교육을 기본요건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교육시장은 크게 팽창해 2008년 말 현재 관련업체수가 농촌계획분야 41개, 경관·환경분야 7개, 건축분야 5개, 토목분야 5개, 홍보·마케팅분야 23개, 정보화분야 9개, 농업경영분야 13개, 교육·마을운영분야 16개 등 총 119개이며 이중 중복되는 경우를 제외해도 총 63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농촌지역개발과 관련한 정책사업의 증가와 교육 및 컨설팅 시장이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면서 참여업체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역리더 육성과 관련해서도 교육내용과 교육운영 주체의 자질, 교육관리 능력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결국 교육참여자로부터 신뢰 상실과 교육 무용론으로 연결돼 교육의 효과를 떨어트릴 뿐 아니라 교육 참여 자체를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운영이사는 “따라서 농촌지역개발리더 육성을 위한 교육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교육기관의 역량강화가 절실하다”고 밝히고 “이는 시장논리로만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에 정책당국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관련 육성기관 난립문제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