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건강·안정적 공급시스템 구축위해
·송경은 연구원, 연구보고서

수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시스템 구축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급식에 수산물 공급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송경은 책임연구원은 ‘학교급식의 수산물 공급 확대 필요성 및 지원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급식 분야의 공적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밝히고 최근 소아ㆍ청소년의 수산물 섭취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수산물 소비 감소를 야기하는 것은 물론 청소년의 건강한 영양공급차원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정부차원의 거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초ㆍ중ㆍ고등학교의 90%이상이 학교 급식을 실시하고 있고 하루 평균 이용인원이 746만명에 이르러 급식 비율은 전체 인구대비 약 15.8%에 해당하지만 실제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른 조사에서는 지난 10년간 성장기 12~18세 학생들이 육류를 섭취한 양은 74.7g에서 107.9g으로 1.4배나 증가한 반면 어패류 섭취량은 60.8g에서 34.1g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류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파악되고 있다. 실제로 급식 기준은 수산물과 육류, 과ㆍ채류로 구분지어 기준량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등 영양소 별로 나누어 산정하기 때문에 수산물 가격이 상승해도 육류를 통해 충분한 양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일본의 경우 ‘식육기본법’을 제정해 수산물 기피 현상에 대응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별도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서 일본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감소가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런 현상은 수산물 감소가 육류 소비 증가로 이어져 청소년 비만율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식생활교육지원법’ 등에서 수산물에 대한 보완이 이뤄지는 등 수산물 공급 확대와 관련 정부ㆍ교육계ㆍ수산계 등의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송 책임연구원은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식품수급표를 기준으로 한 결과일 뿐이며 보건복지부의 국민영양조사에서는 소아ㆍ청소년의 소비 감소 추세가 뚜렷하게 파악되고 있다”며 “급식 분야에서 수산물 소비를 확대하는 등의 공적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송 연구원은 학교급식은 소아ㆍ청소년의 식생활 문화 형성에 중요한 공적 기능을 수행할 의무가 있으며 청소년의 건강한 발육과 비만에 따른 사회적 경제 비용 감소를 위해 수산물 급식 공급을 장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또 장기적으로 수산물 소비 둔화를 방지하고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수산업 영위를 위한 소비 시장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를 위해 수산물의 학교급식 공급 확대를 위한 정부 예산 확대와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의 수산부문 참여를 장려하고 이를 위한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학교급식 수산물의 유통망 조기 구축과 구매 가격 지원, 수산물 관련 교육 지원 등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