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00개업체·1700개 부스…아시아 대표 식품박람회

국내 최대 식품전 ‘푸드위크(Food Week) 2010’이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700여 개 업체 참여, 1700개 부스가 설치된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로 열린다.
5회째를 맞이하는 푸드위크 2010은 올해 특히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는 ‘코리아 푸드 엑스포(KOREA FOOD EXPO - 이하 KFE)’를 비롯한 총 9개 전시회를 통합 개최함으로써 국내 최대 식품박람회는 물론 아시아 대표 식품박람회로 자리매김해나가겠다는 목표다.

이번 푸드위크 2010은 코엑스 A, B, C, D홀을 모두 사용하면서 500개 업체, 900개 부스가 설치됐던 지난해에 비해 2배가량 규모가 커졌다.
또 지난해와 달리 비즈니스데이와 퍼블릭데이를 나눈 것이 특징인데 A, C홀은 비즈니스 전시관으로 개막당일인 18일과 19일 양일은 일반인에게는 공개하지 않는 바이어 전용관으로 꾸며 박람회의 전문적 역할을 최대화했다.
B, D홀은 퍼블릭 전시관이며 지난해보다 일반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업체들의 제품과 이벤트를 다채롭게 준비해 모든 방문객들의 만족도 역시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는 CJ제일제당, 농심, 대상 등 대기업의 참여도가 높아져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제품 소개, 샘플링,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강화된 비즈니스 전시

이번 푸드위크 2010은 특히 식품산업관련 업체가 대거 참여하는 만큼 국내 대형유통업체와 요식업종사자, 각 기업과 학교급식 식자재 구매담당자 등 지난해보다 더욱 다양한 바이어군을 초청, 비즈니스적인 특성을 더욱 강화시켰다.
최준의 코엑스 소비재전시팀 차장은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국내외 바이어 설문조사를 통해 원하는 바이어들을 초청, 만족스러운 비즈니스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했다”며 “국내외 바이어들이 참석한 가운데 참가업체는 각 사의 제품을 널리 소개하고 홍보하는 식품 전문 마케팅의 장이 될 것”이라 말했다.
특히 농수산물유통공사와 무역협회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는 ‘바이어코리아푸드 2010’에서는 국내외 바이어 초청행사를 진행하고 해외바이어 상담회를 운영하는 등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성사시킬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 국내 최초 직접 체험하는 요리쇼! 부대행사도 다양

그저 전시된 제품을 관람하는 박람회에서 벗어나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 푸드위크 2010에서는 다양한 요리쇼를 준비했다.
스타쉐프로 불리는 빅마마 이혜정 씨가 푸드위크 2010의 동시 개최행사인 ‘서울 쿠킹쇼’의 홍보대사로 위촉돼 개막일인 18일 오후 1시 D홀에서 쿠킹시연개막쇼를 진행한다.
이혜정 씨는 “서울 쿠킹쇼를 통해 요리의 즐거움을 전하고 어느 누구나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와 재미를 선사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 밝혔다.
또 CJ제일제당과 CJ나눔재단이 다문화 가정 주부들에게 한식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식요리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하고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지원키 위한 ‘다문화 가정 요리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여경옥 쉐프, 최현석 쉐프 등 유명 쉐프는 물론 특급호텔 쉐프들이 펼치는 요리시연쇼와 인기요리 블로거들의 요리시연도 직접 볼 수 있다.

또 국민식생활네트워크, 한식재단, 한국전통주진흥협회, 한국외식산업협회 등의 주최로 각각 식품 관련 세미나를 진행되기도 하며 신제품설명회, 구매상담회, 수출상담회 등의 부대행사도 펼쳐진다.

# 9色 전시회 구석구석 즐겨보자

이번 푸드위크 2010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진 9개의 전시회를 한 곳에서 모두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식품산업 종사자는 물론 식품에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정보와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푸드위크 2010의 9色 전시회를 미리 들여다봤다.

△ 국제식품박람회
식품 전문 마케팅의 장으로 국내외 우수식품을 소개하며 식품산업의 건전한 유통망을 형성, 식품문화를 교류하는 대표전시회이다. 전시품목은 일반식품과 식품첨가물, 주류 및 음료, 기타 디저트류 등 4종류로 나뉘며 유기농식품, 가공식품, 유제품, 통조림, 면류 등 모든 종류의 식품군이 포함된다.
또 감미료, 향신료, 당류, 조미료, 절임류 등 식품첨가물과 와인, 위스키, 맥주, 커피, 각종 차와 케잌, 빵, 초콜릿 등 디저트류까지 준비돼 식품에 대한 모든 것을 이곳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다.

△ 프리미엄 농수축산물전
안전하고 위생적인 양질의 농수축산물에 대한 폭 넓은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생산과 소비, 유통 주체간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매출 시장 확대와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전시회에는 농수축산물 및 농수축산가공품 업체가 참가해 각종 곡류, 과일, 야채 등을 비롯해 냉동·선어 제품, 육류와 양계·낙농제품 등을 소개한다.
신선한 양질의 우리 농수축산물을 가까이서 꼼꼼히 살펴볼 수 있어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전시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서울쌀박람회 및 발효식품전
우리 쌀의 소비촉진과 쌀 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며 우리쌀의 우수함을 국내외에 홍보하기 위한 전시회이다.
쌀과 발효식품의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쌀 시장개방에 따른 국내외 시장에서 우리 쌀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곳에서는 쌀에 대한 장점과 영양적인 측면 등 쌀에 관련된 각종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쌀을 이용한 색다른 가공식품들도 준비돼 있어 이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할 것이다.

△ 국제호텔&레스토랑 산업전
고급 외식업체의 생명은 음식맛과 더불어 그에 걸 맞는 식기와 조리설비기기 등이다.
''국제호텔&레스토랑 산업전''에서는 그동안 흔하게 보기 어려웠던 호텔과 레스토랑 관련 식기들은 물론 테이블웨어, 품질관리 기기, 식품가공·포장설비 기기 등을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다.
또 기업이나 병원, 학교 등 급식과 관련한 시설과 푸드서비스, 도시락서비스처럼 다양한 장르의 요식업 관련 제품들이 함께 전시된다.

△ 식품포장전
식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포장이다.
포장은 이제 먹을거리를 취향에 따라 골라 구매하는 소비 시장에서 큰 구매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이번 전시회에서 식품포장의 최신 동향을 살펴볼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인 우수한 품질의 식품 포장 디자인 역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식품관련업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포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전시회가 될 것이다.

△ 국제조리기계전 및 단체급식우수기자재전
국내외 주방용품과 조리기계를 한 곳에서 전시해 이를 비교하며 노하우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 중소 주방용품과 조리기계 업체도 국내외 바이어들이 대거 참석한 곳에서 제품의 우수성만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전시회다.
특히 해외바이어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수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명사초청 요리시연회를 개최하고 직접 요리에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와 경품행사로도 진행된다.

△ 서울피자쇼
국민들의 대표 외식메뉴가 된 피자의 국내 유일 전문전시회로 피자 프렌차이즈, 치즈, 도우, 토핑, 소스, 조리기계 등 피자와 관련된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피자쇼를 비롯해 참관객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피자콘테스트와 공모전이 매일 진행됨으로써 피자와 함께 하는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피자업계 종사자들의 풍부한 네트워크가 마련됨은 물론 창업 희망자에게 최신정보와 시장트렌드를 제공한다.

△ 2010 서울 쿠킹쇼
요리에 관심 있는 다양한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재미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시회다.
전시관에서는 조리기기와 홈베이킹, 식자재, 테이블웨어가 진열되고 스타쉐프쇼와 같은 쿠킹시연쇼가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또 핑거푸드쿠킹, 제빵쿠킹, 키즈쿠킹, 한식요리쿠킹 등 쿠킹클래스를 설치해 누구나 보고 배울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요리와 관련한 블로거들의 책이나 전문서적들이 전시되기도 한다.

△ 2010막걸리엑스포
우리 술의 대표주자 막걸리의 각 지역별 이색 제품들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주요 막걸리 업체의 우수상품과 신제품이 선보이고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지방의 특색 있는 막걸리까지 골라 맛볼 수 있는 기회다.
막걸리와 함께 우수한 한식이 브랜드를 홍보하며 막걸리 이외의 전통주들도 함께 전시하니 폭넓은 우리 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푸드위크(Food Week)2010 전시 개요

· 기간 : 2010.11.18(목)~21(일) / 4일간
· 장소 : 코엑스 Hall A, B, C, D
· 주최 : 코엑스, 농림수산식품부, 농수축산신문, 더바이어, 경향신문, 한국조리기계공업협동조합, 월간호텔&레스토랑, 경기도
· 문의 : 푸드위크(Food Week)2010 사무국 02-6000-8132/8477/8196
· 홈페이지 : www.foodweek.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