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양식산업 개발을 위해서는 갯벌 명품 브랜드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아쿠아포럼과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소는 지난 17일 충남 보령시 한화리조트에서 농림수산식품부 주최로 ‘서해안 양식산업 개발전략’ 심포지엄<사진>을 주관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갯벌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양식 산업의 미래 비전 제시와 실질적인 개발 방향 논의를 통해 서해안 수산생명산업 개발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강창근 포항공과대학 교수는 ‘갯벌의 기능과 생물생태의 산업적 이용’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자원으로서의 갯벌의 유용성을 밝히고 “중요한 해양생태계인 서해안 갯벌의 현명한 이용을 위해서는 환경ㆍ생물ㆍ이용방법에 대한 보다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박영제 한국패류학회 회장은 ‘우리나라 갯벌산업 개발 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무분별한 개발사업, 환경오염 등으로 국내 갯벌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신성장 발전의 근간이 될 갯벌 자원을 명품 브랜드화 시켜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해삼, 갯벌 참굴, 바지락 등의 육성 사례를 들며 경제효과를 설명했다.

이에 김용득 농림수산식품부 사무관은 “갯벌어업을 수산업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많은 꿈나무가 올림픽 챔피언을 보고 육성되듯 시범지역에 대한 집중투자로 파급효과를 거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