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장관 유정복)는 농업교육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농업교육분야 백서인 ‘2009농업교육백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농업교육백서는 농업교육 최초의 백서이며 전반적인 현황, 추진성과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ㆍ분석해 인재양성의 발전방향 제시, 관련정책수립 및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농업정보화 정책과 추진현황에 대한 국민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농업교육백서’는 2009년에 시행된 농업교육에 대해 기관별, 유형별로 나누어 교육현황, 실적, 성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총론에서는 2000년부터 2008년 이전까지 정부의 농업인력 양성정책의 성과와 반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 중 농업연수원, 농촌진흥청 등 농촌진흥기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한국농어촌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등 공공기관과 농협과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농업인단체, 학교 교육에 대해 기술돼 있다.

더불어 농식품부의 교육과정을 경영, 기술, 거버넌스, 농촌교육, 예비농업인 교육 등 5개영역으로 구분해 유형별로 교육과정을 기술하고 미국, 일본, 유럽의 농업교육현황도 정리돼 있다.
농식품부는 ‘2009농업교육백서’발간을 계기로 매년 농업교육백서를 발간해 농업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농업인재개발원을 통해 농업교육백서를 농업교육기관의 교육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참고자료로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매년 발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