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후관리포럼 심포지엄 session1]

지난 9일~10일까지 본지와 한국수확후관리협회 주최로 열린 제1회 한국농식품수확후관리 포럼에서 ‘농산물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APC의 효율적 운용 및 마케팅전략’을 주제로 양일에 걸쳐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9일에 진행된 ‘산지유통 조직의 운영 효율화 및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서는 규모화·전문화 등을 통해 생산지의 경쟁력과 교섭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정책방향과 함께 실제 APC의 현장 운용사례 등이 소개됐고 이와 관련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대안과 과제가 제시되면서 생산지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깊은 자리가 되었다.
이날 발표된 주요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해 봤다. <편집자 주>

# ‘농식품 정책방향’ - 조규표 농림수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사무관

농산물 유통에 있어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과 생산자의 수취가격을 생각해 보면 콜드체인부터 저장창고, 포장화 등 유통비용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에 APC가 300여 개가 되는데 산발적으로 남아있기 보다 통합을 통해 규모화된 조직으로 가야 한다.

정부는 앞으로 통합 마케팅 조직을 중점적으로 지원해 산지농
협 간 통합·계열화를 유도, 계통출하를 활성화해나갈 계획이다.
선택과 집중 시스템을 강화해 ‘잘하는 조직에 지원을 주력할 것’이며 수확후관리기술, 전처리 기술 등을 본격 도입해 농산물의 품질향상을 도모해 나갈 것이다.

# ‘산지유통 조직의 현주소 및 미래비전’ - 김한호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그동안 정책적으로 노력을 많이 해왔으나 조직화·규모화가 다소 부진한 상황이며 사업별로 진행이 연속중첩적이고 담당 부서의 분산으로 시너지 효과가 낮아 산지조직의 혼란이 야기되고 말았다.

게다가 산지유통은 소비지의 요청대로 ‘차별화’와 ‘규모화’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내재적 모순의 환경 속에 놓여있다.

따라서 정부 정책은 단순히 외형적인 규모화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 중심으로 다양성에 대한 효용을 고조하고 다품종 소량생산 구조의 범용 설비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내실 있는 R&D를 지속하는 등 ‘범위의 경제’를 실현, 소비지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내적 투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 ‘APC현장 운용 사례를 통해 본 문제점과 시사점’ - 김운행 충주APC 소장

충주APC는 2001년 대형유통업체와 직거래를 시작하면서 대형시설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해 2005년 1차 사업을 추진, 2008년에 거점APC를 준공했으며 현재 2차 추가시설확충 중이다.

충주APC는 모든 과정을 프로그램화해 투명성을 제고, 농가들의 신뢰도를 확보했고 홍수출하를 방지해 농가소득 증대에 성공적 기여를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농가들은 노동력·자재비 절감은 물론 도매시장 뿐 아니라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게 됐고 철저하게 품위에 따라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농가들은 고품질 생산에만 집중하게 돼 2010년에는 부사 사과를 최초로 미국에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산지에서 주도권을 확실히 잡지 못하고 대형유통업체와의 교섭력에서 우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점, 기존 대형상인에 비해 마케팅이 부족한 점 등은 과제로 남아있기도 하다.

# ‘농산물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열쇠’ -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 대표

도매시장, 대형유통업체와의 모든 거래에 있어 산지의 규모화·전문화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지난 10년간 산지의 변화는 사실상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어 이미 시군단위, 품목단위 등으로 대규모화 되어 가고 있다. 앞으로의 유통활성화정책은 시군단위 이상에서 산지유통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실제로 농가가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조직화와 연합이 키워드라 할 수 있다.

특히 농협의 신경분리 이후에는 품목단위 전국연합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될 것이며 내년부터는 시군단위를 넘어서 도단위, 전국을 기준으로 하는 전국단위의 품목대표조직이 빠르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