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리협회와 협조해 각 지자체들이 F1오리사육 단속에 나선 가운데 일선 공무원들이 단속 이전에 종오리 수급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단속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단속을 담당하는 일선 공무원들로서는 F1오리 사육이 불법이라는 점은 잘 알고 있지만 농가가 돈을 주고 구매하려고 해도 종오리를 구할 수 없는 현실인 만큼 우선적으로 조속히 종오리 수급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호근 용인시 처인구청 주무관은 “협회 측의 요청에 따라 F1오리 사육 단속에 나섰지만 종오리를 구할 수 없어 F1오리를 사육하는 농가가 많았다”며 “농가의 항변이 일리가 있는 만큼 F1오리사육을 단속하기 전에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오리협회측은 현재 공급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오리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F1오리 사육 단속을 통해 수급조절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강현 한국오리협회 전무는 “F1사육이 늘어나면 오리고기가 과잉공급돼 가격하락이 예상되고 악성가축질병에 약한 개체들이 양산돼 농가 전체의 손해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F1오리 사육이 오리산업에 미치는 악영향이 크다는 점을 관계기관 등에 제대로 알려 F1단속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