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 중 FTA 중단 농수축산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한·중FTA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농어민의 목소리가 한층 더 거세질 전망이다.

농민연대와 농수축산연합회는 지난 19일 프레스센터에서 ‘한·중FTA 중단 농수축산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출범식을 갖고, 기자회견을 통해 한중FTA 추진 중단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 밝혔다.

비대위에 따르면 우리 농어업 파탄을 야기할 것이 자명한 한·중FTA 2차 협상이 오는 7월초로 예정돼 있어 전국 농어민단체를 비롯한 생산자, 소비자단체 등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이를 ‘반드시 중단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한·중FTA는 지리적 인접성으로 민감품목이 230여개나 되며 국책연구기관 연구결과만으로도 농업생산액의 14.7%가 감소하는 등 한·미FTA의 2배 이상의 피해가 예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멜라민 파동, 발암물질 검출 등 식품 안전성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된 중국과의 FTA체결은 국민건강권에도 커다란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농어업 등 취약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견되면서도 이득을 보는 산업의 경제적 실익여부가 미지수인 한·중FTA는 절대 추진돼선 안 된다는 질타인 것이다.

비대위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한·중FTA는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해 온 농수축산업 궤멸 우려로 농촌사회가 붕괴될 위기인데, 정부는 한·미FTA 날치기 비준과 발효로 인한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한·중FTA 추진을 선언하고 ‘양국 모두에 역사적인 일’이라 추켜세우는 모습에 절망을 넘어 분노를 삼킨다고 비난했다.

김준봉 농수축산연합회장은 “한·미, 한·칠레 등 기존 FTA 피해를 다 합한 것보다도 큰 피해가 우려되는 한·중FTA가 농어민과의 협의도 이뤄지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다”며 “한·중FTA는 국민 건강까지도 우려되는 만큼 생산자와 함께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저지투쟁에 나설 것”이라 말했다.

이준동 농민연대회장도 “중국과의 FTA는 주권과 안보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중요한 생존과제”라며 “농어민 사형선고와도 같은 한중FTA 추진에 결사항전의 비장한 각오로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총회를 통해 다음달 초로 예정된 한중FTA 2차협상 저지를 위해 서울광장과 제주도 협상장에서 집회를 갖기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