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품목별협의회, 대통령후보 사무실 방문·건의문 전달

농협 품목별전국협의회 회장단(회장 박성직 강동농협 조합장)은 지난 3일 한·중 FTA(자유무역협정)협상에서 농업부문 제외와 대기업집단의 농업생산 부문 진출을 배제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대통령후보 사무실을 방문, 전달하고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회장단은 건의문에서 EU, 미국과의 FTA 협정 발효만으로도 어려운 상황에서 한·중 FTA에 농업부문이 포함될 경우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상실은 물론 농업생산 의지를 포기하고 식량주권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화성 화옹간척지와 새만금에서 추진되고 있는 첨단유리온실 단지조성과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농업인을 농업노동자로 전락시키고 농업·농촌기반을 붕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히고 대규모기업집단의 농업생산 부문 진출을 차단하고 정부지원을 배제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회장단은 수입농산물의 증가와 농업생산비의 증가로 갈수록 열악해 지는 농업환경과 도시와 농촌의 소득격차가 심화되는 현실을 강조하고 더 이상 우리 농업인이 설자리를 잃지 않도록 정책 차원의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지난달 27일 (사)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회장 정명훈)를 비롯한 화훼관련 단체대표들도 ‘공무원 행동강령’에서 ‘난·화분 선물금지’조항 제외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양당 대통령 후보사무실에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