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가 반세기를 정리하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한해입니다. 날로 악화되는 경영여건 속에서도 어업인을 위한 대표조직으로 거듭 나기 위해 내실을 다져야 하는 한해입니다. 이에 수협은 국제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 변화 등에 맞춰 우리의 역할을 정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은 올 한해를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해로 내실을 다져나가겠다며 운을 뗐다.

새 정부의 출범과 협동조합 기본법의 시행, 각 국과의 FTA 체결, 바젤Ⅲ금융규제 도입 등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2013년.

새로운 100년을 준비한다는 이 회장으로부터 수협의 2013년에 대해 들어봤다.

# 2013년 사업, ‘안정적 성장’, ‘내실’에 중점

수협은 올 한해 목표로 어업인을 위해 존재하는 협동조합으로 각 사업부문별 안정적인 성장과 내실있는 운영에 중점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장은 “환경변화에 맞춘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어업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수협이 수산물 전문 유통채널로 발전해 어업인의 실익증대와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며 “회원조합의 주요 수익원인 상호금융과 공제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영업채널을 확보하고 상품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이뤄 회원조합과 중앙회가 모두 건실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신용사업 부문은 IFRS(국제회계기준)도입과 바젤Ⅲ금융규제가 도입된다해도 외부 환경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어업인 지원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사업부문간 연계를 강화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FTA(자유무역협정), DDA(도하개발아젠다) 등 국제 정세변화와 해양수산부의 신설, 바젤Ⅲ 금융규제 도입 등 국내 여건변화에 대응해나가되 수협의 안정적인 성장과 각 사업의 내실화를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수협은 어업인을 위해 존립하는 조직으로 새로운 수익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성장과 내실있는 운영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비전 21에 제시돼 있듯 수산인의 행복을 최고 가치로 두고 올 한해 계획한 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수협인의 힘을 하나로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 협동조합, 경쟁상대 아닌 동반자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5인 이상이면 누구나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각에선 협동조합기본법으로 많은 협동조합이 생겨난다면 수협과 경쟁구도를 형성해 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약자가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것이 협동조합인 만큼 앞으로 수협은 협동조합간 협동을 통해 냉혹한 시장경제에서 함께 살아나가는 전략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이 회장은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이 수협의 위기가 아니라 오히려 기회라고 보고있다.

수협은 사회적 약자인 어민들이 스스로 힘을 모아야 한다는 하나의 목표로 꾸준히 노력해왔고 언제나 협동조합의 원칙을 지켜왔기 때문에 앞으로 생겨날 협동조합과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해 시장의 기업들과 경쟁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몇 번의 경제위기를 겪으며 협동조합은 위기에 강한 조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을 시작으로 협동조합운동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수협도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중국불법조업, 강경 대응 촉구 이어갈 것

중국의 불법조업으로 국내 어업인들의 어망이 훼손되는 등 피해가 발생하지만 보상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또 회유성 어종들이 회유남하하기 전에 싹쓸이 조업되면서 어업인의 소득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나날이 과감해지는데다 우리나라 단속선이 접근시 삼지창이나 도끼 등 흉기마저 휘두르는 터라 우리 해경이 부상당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같은 중국의 불법 조업문제에 있어 수협은 올해에도 정부의 강력한 대응과 중국정부의 성의 있는 자세를 지속적으로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장은 “중국어선들이 우리나라 EEZ(배타적경제수역)로 몰려들어와 보호어종이든 치어든 관계없이 싹쓸이 조업을 하는터라 우리 어업인들이 이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수협은 어업인들의 입장을 하나로 모아 정부와 국회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을 지속적으로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동시에 지금과 같은 무차별적 조업은 양국의 수산업 미래를 없앤다는 점을 강조해 중국정부의 자성을 촉구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나포된 중국 어선의 담보금을 어업인을 구제하거나 수산자원을 보호하는 일에 사용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