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규모로 진행된 2013 한국국제축산박람회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연일 성황을 이뤘다. 또한 다양한 부대행사는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는 평이다. KISTOCK 2013에서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은 축산기계와 기자재들을 살펴봤다.

1.(주)동조(www.dongjo.co.kr) - ‘Lely 로봇착유시스템’

(주)동조가 선보인 Lely로봇착유시스템이 낙농후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동조의 로봇착유시스템은 다양한 센서는 물론 시스템 내부에서 우유가 손상되지 않도록 이송하는 우유 이송, 유방세척 등 최고 품질의 우유를 생산할 수 있다. 특히 렐리의 독창적인 유질 관리시스템(MQC)은 유방 바로 옆 로봇 암 내부에 위치해 착유하는 동안 분방별로 우유를 계속 모니터한다. 이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를 통해 유질과 개체의 건강관리, 유지방, 유단백 등의 중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브러쉬를 이용한 유방세척 방식을 적용, 2개의 브러쉬가 유방밑부분과 착유컵이 닿을 수 있는 유두 주변까지 세척하는 유일한 세척시스템이다. 특히 매 착유 후 무염소 제재로 소독이 병행돼 교차감염의 위험이 없다.

2.다연산업(주)(www.dayeon.co.kr) - 180°좌우, 상·하 회전 선풍기

다연산업(주)는 신개념 선풍기를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인기를 끌었다.

180°좌·우, 상·하 회전 선풍기는 좌·우로 180°회전과 동시에 상·하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리모컨 하나로 모든 작동을 조절할 수 있는 전자동 시스템을 적용, 선풍기의 ON/OFF는 물론 좌·우 방향, 풍량 등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온도 측정 센서를 장착해 축사 내 온도에 따라 풍량이 자동으로 조절되도록 설계됐으며, 하나의 리모컨으로 설치된 선풍기의 개별적 조정이 가능해 필요한 곳에 풍량을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도 있다.

3.(주)동진BLS(www.pigcow.com) - ‘이지믹스 전동식 음수투약기’

동진BLS가 선보인 이지믹스 전동식 음수투약기가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지믹스 전동식 음수투약기는 지난해 독일 하노버 국제축산박람회서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제품이다.

음수투약기는 수량계, 전동펌프, 조절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간당 5리터의 낮은 유속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의 유량을 측정해 정확한 투약비율로 투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펌프를 통해 희석하지 않고 수도관에 직접 투여해 고장이 적어 유지관리가 쉽고 투약액을 희석하지 않고 원액상태로 투여가 가능하다.

4.(주)웅비기계(www.woongbi21.co.kr) - 웅비사료배합기

(주)웅비기계는 대형 수직형 오거 타입의 웅비사료배합기를 선보여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웅비사료배합기는 특수소재 커터로 컷팅 효율과 내구성을 높였으며 조사료를 자르지 않고 투입이 가능해 자르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배출구에 유압시스템이 장착돼 있어 농가의 편의성을 증대시켰고 전자저울을 채택해 사료혼합비율의 제어가 가능하다. 특히 유성감속기가 장착돼 있어 소음과 부하를 감소시켰고 유압유 히팅 시스템 장착으로 겨울철에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바퀴이동형, 레일이동형, 고정형 등으로 구성돼 있어 농가 상황에 맞춰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주)주일산업(www.juil.kr) - 액상비료땅속투입기

액비를 땅속으로 투입시켜 악취로 인한 민원을 없앨 수 있는 (주)주일산업의 액상비료땅속투입기가 박람회에 찾은 관람객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액비땅속투입기는 10m폭으로 땅속에 균일하게 살포할 수 있고 자이로 펌프를 사용해 탱크의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별도 밸브를 작동하지 않고 펌프 동작시에만 배출된다.

또한 액비를 일정량씩 투입할 수 있으며 동시에 흙을 덮어줘 농작물 성장피해나 환경오염, 민원 발생 문제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6.(주)태성기계(www.tsmcl.co.kr) - 폐사가축처리기

(주)태성기계의 주력제품인 직접가열방식의 폐사가축처리기가 올해 박람회에서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폐사가축처리기는 농촌진흥청과 공동개발한 특허제품으로 200℃ 이상의 고온을 이용, 폐사한 가축을 고압스팀으로 직접 가열해 병원균을 완전 멸균과 동시에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직접가열방식으로 인해 기계의 가동시간은 물론 연료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동물사체처리 후 응축수 발생을 최소화 해 수질오염 등의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동물사체처리장치의 내부 압력에 따른 자동조절장치가 부착돼 있어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6.다인엔지니어링(www.dyneeng.co.kr) - 대형 스크류압착식 고액분리기

다인엔지니어링의 대형 스크류압착식 고액분리기가 참관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대형 고액분리기는 양방향으로 가축분뇨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처리효율을 높인 제품으로 간단한 구조로 만들어 편의성은 물론 스테인리스로 제작해 내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특수필터와 특수망이 장착돼 있어 처리효율을 극대화했으며 가축분뇨의 성상에 관계없이 분리가 가능하다. 특히 고형분 수분함량 65%까지 분리할 수 있으며 기존 고액분리기 1대에 사용되는 전력으로 대용량을 처리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효과도 있다.

8.한국양계연구소(www.koreanpoultry.com) - 쌀멧 부채질 케이지

한국양계연구소의 쌀멧 부채질 케이지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쌀멧 부채질 케이지는 살모넬라E 세균을 예방할 수 있는 필수품으로 오래전에 세계 특허를 받은 제품이다. 특히 에어닥트 계분건조 방식으로 기존에 에어블로어 방식보다 전기료를 60%가량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송풍기가 케이지 앞 계란 벨트를 에어로 1일 8회 불어줘 청정란 생산이 가능하며 호파식 급이기를 채택해 사료 막힘 방지는 물론 균일한 품질의 사료 급여가 가능한 제품이다.

9.코리아제네틱스(www.koreagenetics.com) - 팜 키퍼

돈사 내 온·습도 전원 모니터링을 통해 질병 및 재난을 예방할 수 있는 팜 키퍼 시스템이 관람객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다.

팜 키퍼 시스템은 온·습도 전원 모니터링 시스템을 각 돈방에 설치, 돈사 내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별 온·습도 변화를 메인 컴퓨터에 저장해 일별, 월별, 계절별 상황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누적된 환경변화 자료를 통해 농가의 사양관리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문제 발생 시 컴퓨터와 스마트 폰으로 알려 주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10.송강지엘씨(주)(www.pigland.com) - 양돈용 등지방 측정기

송강지엘씨(주)가 개발한 돼지 등지방 측정기가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양돈용 등지방 측정기는 세계 최초 손목부착형으로 제작돼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특히 전면 방수용 키패드를 적용해 물이나 오일 등으로 인한 고장을 방지했다.

또한 측정기 내·외부에 알루미늄 몰드를 적용해 충격을 방지했으며 한번 측정으로 세 개 지방을 동시에 측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FND 화면으로 어두운곳과 밝은 곳 모두를 쉽게 판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