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방역·소독시설 개발로 구제역·AI 등 악성가축질병 발생 예방에 앞장서고 있는 (주)엔퓨텍.

엔퓨텍은 2011년 구제역 피해로 신음하는 양축농가를 위해 기존 소독시설의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친환경 살균시스템을 개발했다. 엔퓨텍의 소독·방역시설은 소독약 분사방식이 아닌 자외선과 오존 등을 활용한 살균시스템이다.

자외선과 오존 등을 이용한 살균시스템은 환경오염은 물론 겨울철 동파걱정이 없고 유지관리비가 저렴하며 살균기를 통한 99.9%의 완전 소독이 가능하다.

# 대인살균기…자외선 안전필터 적용, 안전 살균

엔퓨텍 대인살균기는 자외선과 삼성 SPI 플라즈마 클러스터 이온샤워기를 통해 출입자의 의류와 신발 등을 빠짐없이 살균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유일의 자외선 안전필터를 적용해 자외선의 유해파장 차단으로 출입자가 안전하게 살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외선이 미치지 않는 곳은 삼성 SPI가 적용된 플라즈마 클러스터 이온 샤워기가 살균하도록 설계됐다. 삼성 SPI는 삼성에서 개발한 공기살균장치다.

이와 함께 엔퓨텍 대인살균기는 모듈 형태로 돼 있어 기존 기성품 외에도 설치할 장소만 있다면 어디든지 적용이 가능하다. 박스 형태의 공간은 물론 통로형 공간, 창고 등 다양한 곳에 저렴한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다. 엔퓨텍에서 제작하는 제품은 SUS케이스, 메탈 판넬 케이스의 대인살균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기존 설계방식 외에도 구매자의 요청에 맞춰 맞춤설계 또한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 차량살균기…오존살균 시스템 도입, 99.9% 살균 가능

엔퓨텍의 차량살균기는 자외선 살균 시스템과 함께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오존살균 시스템을 도입한 제품이다. 차량의 경우 바퀴 뒷면, 운전석 내부 등 자외선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존재해 차량의 전체적인 소독·방역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자외선이 미치지 못하는 곳을 살균하기 위해 오존살균 시스템을 적용, 오존을 이용해 살균하며 오존 발생기에 의해 생성된 오존은 독자적인 살균작용을 한다.

특히 오존이 자외선 에너지에 의해 광분해 되는 과정에서 중간생성물질로 강력한 산화력을 지닌 OH Radical이 다량으로 생성되며 생성된 OH Radical은 빠른 속도로 유기물과 반응함으로써 균주에 관계없이 고른 살균력으로 각종 균과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살균할 수 있다.

이러한 AOP산화법은 자외선과 오존을 따로 사용할 때보다 4~10배의 살균력을 지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엔퓨텍의 이 시스템은 오존램프를 이용해 살균하는 방식보다 살균효과는 물론 밀폐된 공간이 필요없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높은 소독·살균 효율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