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생활 교육 3대 가치 ''환경, 건강, 배려'' 확산
- 우리 식문화 보존...각 부처간 소통, 협업시스템 구축해야

식생활 교육은 올해까지 1차 계획에 대한 평가를 하고 2차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
1차 과제를 통해 ‘건강’, ‘환경’, ‘배려’라는 식생활 교육의 3대 가치를 정립·확산시켰다면 앞으로는 식생활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해야하는 과제가 남았다.
이에 제1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보고 앞으로 식생활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 본다.

# 식생활 교육 중요성 인식이 ‘성과’
제1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이 가져온 성과는 다른 무엇보다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된 것과 구체적인 지침들이 마련돼 체계적인 추진이 가능한 틀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개인의 건강에 초점을 뒀던 종래의 식생활교육은 2009년 11월 식생활교육지원법이 시행되며 ‘음식이 세상을 바꾼다’는 모토하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됐다.

기획재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농촌진흥청 등 여러 부처가 협력해 제1차 국가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환경, 건강, 배려라는 식생활교육의 3대 분야를 균형있게 반영한 녹색식생활 지침서를 발간·보급했다.
또한 2009년 최초로 식생활 실태조사를 실시한 이후 지속적인 식생활 실태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식생활 교육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를 구성, 민간조직인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범정부적인 접근과 민관협력을 통한 구체적인 추진체계 구축 등의 노력은 모두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탁명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사무총장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추진되는 1차계획에서 가장 큰 성과를 꼽으라고 한다면 식생활 교육의 3대 가치인 ‘환경’, ‘건강’, ‘배려’를 정립하고 이를 확산했다는 것”이라며 “특히 미래 세대를 책임질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교육이 점차 정례화되고 있고 민간부문의 식생활교육 추진역량도 많이 성숙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 식생활, 먹을거리에서 나온다
앞으로 수립하게 될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은 식생활이 먹을거리, 즉 농축수산업으로부터 나온다는 인식을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한 국가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 및 가공·저장 식품은 오랜 세월동안 선조들이 만들어낸 노력과 지혜의 산물이다.
또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의 신체 역시 그 지역의 먹을거리에 맞게 진화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식생활속에 국가와 민족의 삶과 문화가 녹아들어 민족고유의 식사예절과 상차림, 식생활 풍습들이 형성되고 발달돼 왔다.

즉, 농축수산업으로부터 식생활이 나오며 앞으로는 우리 식생활을 지켜나가는 것이 우리 농축수산업을 지켜나가는 지름길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은 식생활교육의 영역을 영양에서 식사, 식품, 농업, 환경의 범주로 확대하고 있다.

건강은 식생활을 통해 이뤄지고 식생활은 식품의 가공·유통·소비와 지역식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식품을 공급하는 것이 바로 농축수산업이고 이 농축수산업은 자연환경과 식량안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일본의 인식체계는 우리나라의 식생활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전태진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기획실장은 “공공급식과 외식이 식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가족밥상이 붕괴, 우리의 요리와 우리의 식습관이 전수되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프랑스에서 하는 미각교육처럼 국산 식재료를 사용한 우리나라의 식문화를 지키고 발전시켜나가는 방안이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가 추진해야하는 큰 과제”라고 말했다.

# 부처간 협력·협업을 통한 체계화 필요
식생활교육이 보다 정교한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부처간 협력과 협업을 통한 체계화가 요구되고 있다.

1차 기본계획을 통해 국가단위의 시스템을 형성하고 민관협력방안 등도 구체적으로 수립했지만 아직까지 각 부처가 융합된 형태의 체계화는 미약한 상황이다.
많은 정부부처가 참여, 기계적인 결합이 이뤄졌다고 해도 식생활 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화학적 융합은 여전히 한계에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가 업무협약을 맺고 식생활 교육사업의 성공을 위한 화학적 결합방안이 다양하게 시도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이같은 방안을 적극 확대해 식생활교육에 참여하는 각 부처가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업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 기획실장은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수립된 후 각 부처가 저마다의 과제를 가지고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상황이지만 부처간 협력문제에 있어서는 각 부처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2차 기본계획에서는 최근 추진된 업무협약처럼 식생활교육에 참여하는 부처가 화학적으로 융합해 정교한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