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으 조합 ''플러스 알파'' 재료 차별화
-과자·음료 도 건강하게 먹는다
-편의점, 면류업계까지 신상품 속속 출시

식음료업계가 소비자 입맛을 잡는 최고의 조합 식품들을 내세우며 소비지 공략에 나섰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인기가 식품업계를 비롯한 여러 업계에 엄청난 이슈를 불러일으킨데 기인한다. 많은 식품브랜드에서 꿀을 사용한 유사 제품들을 출시하는가 하면 허니버터 컨셉의 화장품도 공개되는 등 그 여파는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허니버터칩의 성공요인은 평범한 감자칩과 완벽한 궁합을 이루는 달콤한 꿀과 버터의 발견에 있다.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성공을 거둔 것이 아닌, 완벽한 궁합, 맛의 조합을 이루는 ‘플러스 알파’의 재료를 찾아 넣은 것이 큰 성공으로 이어진 것이다.

# ‘맛의 조합’...소비자 공략

맛의 조합의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새로운 식음료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농심 켈로그의 ‘스페셜K 고구마&바나나’는 스페셜K 제품 최초 쌀, 통귀리, 통보리, 통밀, 옥수수 등 5가지 곡물로 만든 통곡물 후레이크로 보다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담은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에는 후레이크에 고구마 분말을 뿌렸고, 리얼 바나나칩을 함유해 바삭한 식감 뿐 만 아니라 스페셜K 제품 중 식이섬유 함량을 가장 높였다는 평이다.

켈로그 스페셜K 마케팅 관계자는 “다이어트 중에 먹는 재미와 맛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소비자들을 위해 칼로리는 낮으면서 달콤하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고구마와 바나나를 추가해 보다 맛있게 몸매 관리를 도와주는 제품이다”고 전했다.

또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을 생산·판매하는 ㈜정식품은 기존 베지밀 제품에 ‘애플망고’를 넣은 ‘베지밀 과일이 꼭꼭 씹히는 애플망고 두유’를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고소한 두유에 상큼한 애플망고 과즙과 쫀득쫀득한 복숭아, 나타드코코(코코넛 젤리)를 넣어 기존의 두유맛과 차별화를 꾀했다. 또한 애플망고 외에도 고소한 아몬드와 호두를 더해 평소 두유를 즐기지 않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베지밀 아몬드와 호두 듀유’등 두유와의 완벽한 조합을 이룬 제품을 선보였다.

# 편의점, 면류업계도 신상품 ‘속속’ 출시

이 같은 맛의 조합은 편의점와 면류업계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GS25''는 햄버거 빵에 오징어먹물을 넣어 이슈성과 건강에 조합을 만들어 냈다. 새롭게 선보인 ‘블랙비프버거’는 오징어먹물을 넣어 만든 빵을 사용해 한층 더 부드럽고 색다른 빵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웰빙상품으로, CJ와 손잡고 개발한 소고기 패티와 함께 신선한 양파, 양상추, 피클, 치즈를 넣어 소고기 패티의 감칠맛과 생채소의 상큼함, 치즈의 고소함, 빵의 풍미가 어우러진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토마토와 고추냉이가 만난 이색적인 조합은 삼양식품의 ‘토마토비비올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토마토비비올레’는 토마토의 상큼한 맛과 고추냉이의 알싸한 매운맛이 조화를 이룬 제품이다. 기존 비빔면들이 고추 매운맛으로 입안 가득 매운 느낌이 지속됐다면 ‘토마토 비비올레’는 고추냉이를 사용함으로써 알싸하게 매운맛을 시원하고 깔끔하게 잡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액상스프에 토마토베이스가 31% 함유돼 있어 차별화된 상큼하고 신선한 맛을 제공한다.

한 식품업계 홍보담당자는 “과일과 견과류 등이 조화를 이룬 제품 등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신상품이 연일 출시되고 있다”며 “한 영유아업체는 거부감을 줄이는 동시에 건강을 생각해 개발한 어린이 식품를 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