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에서 아래 순으로)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는 임실군 청정원유로 생산되는 치즈를 이용해 쌀피자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59쌀피자는 국내산 쌀와 다양한 농축산물 토핑을 이용해 피자도우를 만들고 있다.

쌀피자는 쫄깃한 식감과 더불어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파주시는 파주쌀베이커리 체험장을 운영해 ''''파주임진강쌀''''의 소비를 촉진하고 있다.
- 쌀을 밥으로 소비?…편견을 깨다
- 우리쌀 취급 베이커리 체험장 ''인기''
- 우수성 홍보·가공품 개발…소득 증대

국민들의 식생활 변화에 따라 소비가 급격히 줄어들었던 쌀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농축산물과 컬래비레이션(Collaboration,콜라보) 해 건강식으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연간 1인당 쌀 소비량은 1980년대 130kg대비 지난해 65.1kg 수준으로 절반가량 감소했다.
그러나 최근 밀 단백질(글루텐)에 기인되는 유전성 장 질환에 대해 알려지며 전 세계는 밀가루 대체원료로 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최근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쌀과 농축산물을 콜라보한 새로운 쌀 가공식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쌀·농축산물 콜라보 음식으로는 쌀로 도우를 만들어 구운 피자, 미분파우더를 통해 바삭하게 튀긴 치킨, 밥 사이에 반찬을 토핑 한 밥버거 등이 있다. 이처럼 우리 쌀과 농축산물이 콜라보 된 새로운 가공식품은 소비자들에게는 쌀을 밥으로 소비해야 한다는 편견을 깨고, 쌀 가공식품업계에는 쌀을 이용한 한식 퓨전요리로 한식세계화사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있다.

우리 쌀과 농축산물을 콜라보한 새로운 쌀 가공식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쌀 피자
2. 쌀 통닭
3. 봉구스 밥버거

# 쌀 피자 프랜차이즈 - ‘59쌀피자’

쌀 피자 프랜차이즈 ‘59쌀피자(www.59pizza.co.kr)’는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다채로운 메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테이크아웃 피자전문점인 59쌀피자는 현재 590개의 국내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4월에는 중국 산둥성 웨하이시에 1호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59쌀피자에서 판매되는 피자는 9900~1만5000원 대의 저렴한 가격에 더불어 국내산 쌀과 국내산 돼지고기 등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만족을 충족시키고 있다.

59쌀피자의 도우는 우리 쌀과 수입산 보리, 조, 밀, 검은깨를 이용해 만들어진 오곡도우다. 59쌀피자의 오곡도우는 피자의 고소한 맛과 더불어 영양까지 고려돼 어린아이부터 중, 장년층까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특히 글루텐 프리 최적의 원료인 쌀을 사용함으로써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의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59쌀피자는 오곡도우와 잘 어울리는 건강과 맛을 고루 갖춘 농축산물을 토핑으로 사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59쌀피자의 대표메뉴로는 바베큐 치킨과 새우, 베이컨, 한치, 브로컬리 등 육해공을 고루 토핑한 ‘육해공 골드피자’와, 한우와 파인애플을 더해 짭조름하면서 달콤한 맛이 일품인 ‘디저트 한우 골드피자’ 등이 있다.

59쌀피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건강한 쌀 피자 메뉴를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직접 만드는 쌀 피자… ‘파주·임실’로 오세요

직접 쌀 피자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장 또한 늘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아동동에 위치한 ‘파주 쌀베이커리 체험장’은 파주시가 파주 쌀 브랜드인 ‘파주임진강쌀’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2008년 3월에 개장한 곳이다.

파주쌀베이커리 체험장은 파주시가 비옥한 땅, 깨끗한 물, 맑은 공기의 청정 환경에서 생산된 파주임진강쌀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가공 상품으로 개발해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자 마련됐다. 이곳에서는 우리 쌀만 취급해 쌀 피자, 쌀 쿠키 등을 만드는 체험을 한다.

쌀 피자는 쌀을 이용해 도우를 만들어 건강한 쌀의 영양성분이 포함돼 있을 뿐만 아니라, 떡을 먹을 때 느끼는 쫄깃쫄깃하고 촉촉한 식감과 씹을수록 달콤함이 일품이다. 또한 즐거운 만들기 체험을 통해 편식이 심한 아이들에게도 맛있는 간식을 제공할 수 있다.

체험장을 직접 운영하는 유명희 파주시생활개선회 회장은 “맛있는 웰빙 쌀 피자의 판매와 체험을 통한 파주 쌀의 우수성 홍보로 쌀 소비 촉진과 함께 농외소득으로 연계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며 운영상황을 설명했다.

대한민국 치즈 발상지인 임실군은 쌀 피자 체험을 도입해 많은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임실군에 위치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청정원유를 이용한 임실치즈과 국내산 쌀을 이용해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피자 만들기 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쫄깃쫄깃하고 말랑말랑한 쌀 피자의 식감에 주로 어린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의 체험객들이 많다. 건강한 글루텐프리 쌀 요리인 쌀 피자는 어린아이들의 입 맛 뿐 아니라 우리 쌀을 사용함으로서 건강적인 측면에서 방문객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임실치즈테마파트 관계자는 “쌀 피자는 낙농가의 고부가가치 창출원인 치즈와 쌀을 콜라보한 우리 농업 전반을 아우르는 음식”이라며 “쌀 피자를 만들기 전 우리 농축산물의 생산과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 체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우리 농축산물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