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지연에 부담가중으로 불가피…위법행위시 법적조치 등 강경대응도 시사

  노량진수산시장이 오는 16일부터 새 시장에서 경매를 실시한다.
  공노성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는 지난 7일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는 16일부터는 현대화 시장에서 경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은 국비 1540억원을 포함해 총 224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일부상인과 중도매인 때문에 입주가 지연될 경우 중앙도매시장에 대한 관리부실 책임 등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또한 현대화사업의 시공사인 현대건설 측과 협의를 통해 오는 15일까지는 공사 지연에 대한 위약금은 별도로 청구하지 않기로 한 상황이다. 하지만 16일에도 공사가 재개되지 못할 경우 매달 12억~16억원 가량의 손실이 추가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협중앙회는 16일부터는 새 시장에서 경매를 실시하고 동시에 상인들의 영업활동을 위한 지원을 실시키로 했다.
  반면 새 시장으로 입주하지 않고 현 시장부지에서 계속 영업을 하려는 상인들에 대해서는 무단점유사용료를 부과하는 동시에 상인들의 불법행위와 영업행위방해를 막기 위해 출입금지와 집회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현 시장의 주차장을 폐쇄하는 등 소비자들의 접근이 원활치 않도록 하는 등 시설물 폐쇄조치를 실시하고 단계적으로 단전·단수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상인들이 산지로부터 수산물을 매입해 판매할 경우 이를 불법 장외거래로 간주, 법적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공노성 대표이사는 “상인들이 동의한 설계도대로 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현 시장에 그대로 시장을 다시 건립해달라는 등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오는 15일에는 기존 시장의 관리인원을 철수시키고 16일부터는 새 시장에서 경매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협중앙회가 강경한 입장을 밝혔지만 시장 상인들의 강한반발과 전병헌 의원(더불어민주, 동작 갑)이 시장 이전계획 연기를 요구하고 있는 점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일 끝마친 자리추첨에서는 시장 상인들의 약 40% 가량만 추첨에 참여하는데 그쳤다.
  또한 16일부터 새 시장에서 경매를 실시할 경우 상인들이 반발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물리적인 충돌을 피하기도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전병헌 의원은 지난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수협 측에 당초 수립된 이전계획을 연기하고 서울시와 동작구, 수협중앙회, 시장상인, 시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10년이 넘게 백방으로 뛰며 노력해온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이 이제야 거의 마무리돼 가는데 수협과 상인 측의 갈등이 촉발되어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안타깝다”며 “공청회 개최 등 모든 방안을 동원해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이는 단순히 수협과 상인 간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전체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인 만큼 모든 관계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 의원은 “노량진 수산시장의 진짜 주인은 수협이 아니라 지난 40년간 수산시장을 묵묵히 지켜온 상인들과 수산시장을 사랑해준 서울시민이라는 점을 수협 측이 명심해야 한다”며 “수협이 이전 일자를 연기하고 대화와 소통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수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협에서는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 의원실 주최로 공청회를 개최하려했으나 상인들이 공청회를 자꾸 연기하자고만 하고 아무런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는 것은 전 의원실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 않나”라고 반문하며 “이제와서 아무런 대책도 없이 또다시 시장의 이전절차를 연기하라고 하는 것은 총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한 무책임한 요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