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원앤, 신라명과에 국내산 쌀눈원재료 납품
영양소·부드러운 맛 '쌀눈식이섬유 식빵' 인기

▲ 쌀눈조아에서 NH홈쇼핑, NS홈쇼핑, QVC홈쇼핑 등을 통해 선보이고 있는 쌀눈제품.

최근 쌀눈 내 함유돼 있는 건강 기능성 성분의 효능이 소비자들에게 알려짐에 따라 쌀눈을 활용한 가공식품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쌀눈에는 옥타코사놀, 알파토코페롤, 감마오, 리자놀, 가바(GAVA), 식이섬유, 리논레신, 베타시스테롤, 비타민B1, B2, B6, 미네랄, 칼슘 등 중요한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가바는 학습 및 기억능력 향상, 신장 및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뇌 활성 신경전달물질로 청소년 및 중장년층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분이다. 또한 옥타코사놀은 체지방률 및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 내 산소운반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은 성분이다.

그러나 쌀눈은 이처럼 몸에 좋은 기능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출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또한 기술이 개발되더라도 쌀눈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발굴해야해 산업화 부분에서는 한계점을 빚어왔다. 이에 코스닥기업인 ㈜에이원앤은 쌀가공식품전문업체인 2010년 국내 최초로 쌀눈 대량 추출기술을 개발한 ㈜쌀눈조아를 인수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 출시하며 쌀눈가공식품 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 에이원앤...'쌀눈 건기식산업'에 박차

교육관련기업인 에이원앤은 지난해 쌀가공식품업체인 쌀눈조아를 인수해 식품분야로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쌀가공식품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쌀눈조아는 2010년 ㈜골드아이푸드라는 사명으로 시작한 쌀가공식품업체로 2010년 6월 국내 최초로 쌀눈 대량추출 관련 기술을 개발, ㈜한미약품이 생산하는 비타민과 전두유 등에 쌀눈을 납품해온 업체이다. 쌀눈조아는 국내의 NH홈쇼핑, NS홈쇼핑, 일본의 현지 수출벤더사, QVC홈쇼핑 등으로 진출하는 등 국내외 판로확대에 박차를 가해왔다.

에이원앤은 쌀 가공식품산업의 성장가능성을 지켜보던 중 지난해 식품사업부를 편성해 쌀눈조아를 인수했다. 이후 에이원앤은 생산량 확충을 위해 천안에 신공장 부지를 매입하는 등 쌀눈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생산 본격화에 총력을 다했다.

에이원앤은 “다음달 예정된 신축공장 완공 후 대규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기존 ‘쌀눈조아’ 브랜드를 대신할 ‘에이원 이쌀눈’과 ‘백수복 참쌀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메인브랜드인 ‘에이원 이쌀눈’은 기존 증숙쌀눈 보다 가바와 감마오리자놀의 함량을 높이고, 바삭하고 고소한 식감을 갖춰 청소년과 여성 고객의 입맛에 맞춘 볶음쌀눈으로 출시될 계획이다.

에이원앤 식품사업부 담당자는 “천안 신축공장 증설로 충분한 쌀눈 생산능력이 갖춰지는 만큼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자사 제품 유통망 확대, 국내외 식품업체들에 원재료 납품 영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라명과도 ‘에이원앤 쌀눈’...B2B 판로확대에 박차

최근 신라명과는 에이원앤이 생산, 공급하는 쌀눈을 사용해 ‘쌀눈식이섬유 식빵’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대형할인매장인 코스트코를 비롯해 전국의 신라명과 대리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쌀눈식이섬유 식빵은 국내 유명제빵제과 업체인 신라명과의 기술로 쌀눈의 영양소를 그대로 보존하면서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에이원앤은 현재 국내외 유명 식품회사들과 이유식, 스낵, 음료, 차 등의 제품에 사용되는 프리미엄 원재료로 쌀눈을 공급키 위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에이원앤 관계자는 “에이원앤은 높은 순도의 국내산 쌀눈을 대규모로 생산함으로써 안정적인 원료공급 능력을 인정받고 있어 향후 새로운 업체과의 계약을 통해 B2B(기업간거래)매출을 확대해 나갈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