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건강...이색 쌀제품 ‘화려한 변신’
▲ 사진은 국내 쌀가공품 품질 향상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해 선정, 지난달 2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공개된 ‘2016쌀가공품 TOP10’ 선정제품들.

-나이불문...입·눈 즐거운 ‘헬로키티 설기’

-착한 가격에 체다치즈 듬뿍 ‘컵떡볶이’

-풍성한 향·목넘김 부드러운 맥주 ‘R4’

-유아용 쌀과자부터 라이스밀크 '주목'

  건강식소재인 쌀을 활용한 가공식품이 최근 식품업계의 소비트렌드인 간편·건강을 키워드로 무한한 경쟁력을 뽐내고 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쌀을 재료로 한 떡류·쌀과자·즉석밥·프리믹스·시리얼·음료·주류 등 우수 쌀가공식품을 심사해 2016쌀가공품 TOP10을 선정, 최근 시상식을 가졌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상필 한양대 교수는 “올해는 여느 해보다 최근 소비트렌드인 간편·건강식에 부합한 제품이 많이 출품됐다”며 “이번 TOP10선정을 통해 우리 쌀 가공식품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수출 확대 등 성장가능성을 엿 볼수 있었다”며 심사소감을 전했다. 쌀 소비촉진과 더불어 우리 쌀가공식품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선도할 2016쌀가공식품 TOP10 제품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 삼립식품 [헬로키티 설기]

이 제품은 SPC그룹의 자회사인 삼립식품에서 우리쌀과 생우유를 베이스로 만든 딸기설기(떡)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 유명 고양이 캐릭터인 ‘키티’를 형상화해 어린이와 여성고객을 주소비 타깃으로 만들었다.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이제품은 삼립식품의 체인떡브랜드인 ‘빚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쌀 함유량은 57.9%.

 

#(주)세준에프앤비 [신동엽`s 체다치즈떡볶이]

쌀가공식품 전문기업 ㈜세준에프앤비가 야심차게 출시한 컵떡볶이. 지난 1월부터 전국체인편의점인 GS25을 통해 판매돼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부드럽고 고소한 체다치즈가 쫄깃한 떡와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 이와 더불어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은 출시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는 요인이기도 하다. 쌀 함유량은 87%.

 

#아이배냇 [베베스틱쌀과자]

이 제품은 엄선된 국내산 유기농 쌀을 100% 사용했다. 밀가루와 설탕, 소금, 합성착향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슈퍼곡물로 널리 알려진 렌틸콩·병아리콩을 첨가해 영양을 보강했다. 또한 아이들이 직접 손에 쥐고 먹을 수 있도록 막대형태로 만들어 미각과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쌀 함유량은 100%.

 

#농업회사법인 리뉴얼라이프(주) [또또맘마현미랑단호박]

쌀가공식품 전문 생산기업 리뉴얼라이프(주)가 고심 끝에 만든 ‘친환경쌀 영양간식’. 친환경 특구인 양평에서 재배된 무농약 현미를 사용했다. 구워서 만들어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최근에는 중국 신세대 엄마들 사이에서 안전 먹거리로 인식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쇼핑몰, 롯데마트, 맘스밀 매장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쌀 함유량은 65.7%.

 

#한우물영농조합법인 [랍스터볶음밥]

랍스터와 게맛살에 스크램블에그까지 들어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랍스터 머릿살을 넣고 밥을 볶아 랍스터 특유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채소와 스크램블에그 등이 고루 들어있어 영양소가 풍부하다. 프라이팬에 4분만 볶으면 간편하게 집에서도 전문 음식점에 준하는 명품 볶음밥을 즐길 수 있다. 쌀 함유량은 59.17%.

 

#주식회사 원우 [쌀로만쥬프리믹스파우더]

이 제품은 밀가루를 우리쌀로 대체해 만든 웰빙 쌀 프리믹스 파우더다. 글루텐프리 식소재인 쌀을 사용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어린이나 고령층, 밀가루 알레르기 가진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도넛판매업체 한스도넛과 만쥬·커피콩빵 제조업체 ㈜메리푸드에서도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주) 늘그린 [오그래 아몬드그래놀라]

통곡물의 대표 현미와 견과류의 대표 아몬드를 조화롭게 섞은 건강 시리얼. 국내산 현미와 가바현미를 사용함으로써 고소한 풍미를 살리고 영양밸런스를 만든 점이 특징이다. 100% 사탕수수를 활용해 과하지 않은 건강한 단맛이 일품이다. 롯데마트, 11번가, 쿠팡 등에서 구입가능하며 쌀 함유량은 43.81%.

 

#오성제과 [몸에 좋은 현미 누룽지]

컵 형태로 포장돼 있어 어디서든 뜨거운 물만 부으면 구수한 현미 누룽지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끼니를 거르기 쉬운 바쁜 아침에 먹기 제격이다. 26년간 누룽지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온 오성제과가 출시한 제품인 만큼 맛과 품질이 우수하다.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구매 가능하다. 쌀 함유량은 100%.

 

#(주)이롬 [라이스밀크 오리지널]

‘알맞게·순하게·알차게’를 콘셉트로 출시된 식물성우유. 우리 쌀 추출액을 중심으로 식물성 기름, 소금, 물 등을 넣어 만들었기 때문에우유(동물성 원료)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도 ‘순하게’ 즐길 수 있다. 1팩당 열량은 110kcal로 ‘알맞은’ 열량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칼슘을 비롯해 비타민 A·E 등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필요한 영양분을 ‘알차게’ 챙길 수 있다. 쌀 함유량은 80%.

 

#배상면주가 [R4]

쌀과 멀티아로마홉으로 만든 프리미엄 쌀 맥주다. 이 제품은 국제식음료품평회인 iTQi의 Regional Beer부문에서 ‘2골든스타’를 수상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 최초 쌀로 만든 발효맥주(라이스라거)로 기존 맥주보다 목넘김이 부드럽다. 엄선된 독일·미국산 아로마홉을 사용해 풍성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쌀 함유량은 67.9%.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