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취방법·조리법 공유 "맛있는 소통"
'푸드트렁크쇼 쌀' 개최
그레잇마켓

▲ 그레잇마켓은 지난 15일 서울 논현동 소재 갤러리로얄 6층에서 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푸드트렁크쇼를 개최하고 국산 쌀 소비촉진을 도모했다.

  셰프와 요리연구가, 식품칼럼니스트, 쌀 재배농업인이 쌀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답해주는 자리가 마련됐다.

  착한소비 공동플랫폼인 그레잇마켓(gre-eat-market.com)은 지난 15일 서울 논현동 소재 갤러리로얄 6층에서 쌀을 주제로 한 푸드트렁크쇼(Food Trunk Show)를 개최했다. 푸드트렁크쇼란 셰프, 요리연구가, 식품칼럼니스트 등이 모여 우리 식재료에 둘러싼 사회적 이슈와 올바른 섭취방법을 논의하고 이를 활용한 음식 제조법을 소개함으로써 국산 농산물의 소비를 도모하는 소비자들과의 소통 행사다. 그레잇마켓은 최근 쌀 값 하락으로 인한 농업계의 고충과 쌀 섭취를 통한 올바른 식생활이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쌀에 대한 궁금증을 타파키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 ‘원산지·품종’ 확인하면 더욱 맛있어요

  이날 행사는 박서란 전통요리연구가, 토니유 한식다이닝 24절기 총괄셰프, 백지원 세계요리연구가, 오정미 푸드아티스트, 스스무 요나구니 셰프와 소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강원 철원에서 쌀을 재배하는 권영훈 Gaten38@DMZ농가 대표와 상주에서 유기농 쌀을 재배, 가공식품을 만들고 있는 한상철 영농조합법인상생 대표가 직접 재배한 쌀로 지은 밥에 대한 식미평가가 이뤄졌다.

  행사 참가자들은 권 대표 농가에서 재배된 고시히카리, 오대백미, 밀키퀸과 한 대표의 농가에서 재배된 오색찰현미, 흑미, 찹쌀, 무농약백미을 비롯해 여주 백미, A마트에서 구매한 PB(자체브랜드)쌀 등 총 9가지의 쌀로 지은 밥을 맛보고 평소 쌀에 대해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풀어냈다.

  한 소비자는 “쌀 품종이 이처럼 다양하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며 “품종마다 다른 향을 지니고 있는 것 같은데 이러한 차이는 생산조건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한 대표는 “농촌진흥청에서 구수한 향이 나는 향미를 비롯해 다양한 쌀 품종을 개발하고 있으나 오늘 시식한 쌀은 향이 나는 품종은 아니다”라며 “지역적인 재배환경과 품종, 도정율에 따라 쌀맛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토니유 셰프도 “음식을 먹는데 있어 맛을 따라 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며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웰빙의 개념으로 본인이 먹는 식재료가 어디에서 나는지 품종은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맛있는 ‘쌀밥’ 만들기 전수

  오 푸드아티스트는 또 다른 소비자의 ‘쌀을 먹으면 살이 찌나요’라는 질문에 대해 균형있는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백미로 인한 탄수화물 섭취량이 걱정된다면 현미 등을 이용한 잡곡밥을 먹을 것을 권했다.

  이날 오 푸드아티스트는 직접 지은 17곡밥을 선보이며 소비자들로 부터 ‘잡곡밥은 소화시키기 어렵다’는 잘못된 인식을 깨뜨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그는 “물론 백미도 맛있지만 현미나 잡곡을 먹으면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며 “간혹 잡곡밥 레시피를 묻는 분들이 먹는데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현미, 백태 등 다양한 잡곡을 넣어 불순물이 제거될 정도로만 씻은 후 가장 큰 잡곡이 잘 불려질때까지 기다렸다가 밥을 지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백미가 비만의 주범인 듯한 오해를 받고 있지만 사실 당뇨예방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쌀도 많다”며 “본인의 건강 및 수요에 따라 다양한 밥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일상생활에서 밥을 꼬박꼬박 챙기기 힘들다면 불린 쌀과 잡곡을 갈아 마시면 ‘누룽지 쉐이크’와 흡사한 맛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블로그를 통해 ‘Q&A’ 지속~

  그레잇마켓 공식블로그(blog.naver.com/gre-eat)에서는 지난 4일부터 이번 행사를 위한 소비자들의 질문을 접수했다. 그레잇마켓은 중복된 내용을 포함해 소비자들로부터 63개의 다양한 질문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그레잇마켓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왜 쌀이 우리나라의 주식이 됐나요 △가공용 쌀이란 무엇인가요 △쌀가공식품은 영양소가 많이 파괴된 것인가요 △쌀은 대체가능한 식재료인가요 △정부가 넘치는 재고미와 농업인들의 거센 반발에도 쌀을 수입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국산쌀 중 가장 맛있는 쌀이 무엇인가요 △시중에 GMO 쌀도 판매되고 있나요 등 평소에 가지고 있던 쌀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냈다.

  이에 그레잇마켓의 셰프, 요리연구가, 식품칼럼니스트들은 행사당일 각 2개 이상의 소비자 질의지를 선택했으며 이에 대한 답변을 성심껏을 작성해 공식블로그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