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성분·작용기작…내성·저항성 걱정 無
논잡초는 물론 논조류 방제효과 탁월

논 잡초는 물론 이끼 등 논조류까지 방제해 깨끗한 논을 만드는 제초제, 오랫동안 방제효과가 지속되는 약제, 사용이 간편한 약제 등 보다 편리한 농작업을 돕는 신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업계는 새로운 성분이나 작용기작을 활용해 내성이나 저항성이 발현되는 병해충에도 효과적인 제품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편집자 주>

#경농(kncoo.co.kr) 

경농은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제는 물론 논까지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신제품 제초제를 다수 선보였다. 특히 난방제잡초와 다년생잡초에서도 효과가 탁월해 농업인들의 많은 애용이 기대되고 있다.

△마타동 입제

약해 안전성이 우수해 논잡초는 물론 논조류(이끼 등)를 동시방제하고 이앙과 동시에 약제처리가 가능해 사용이 편리한 제초제다. 약효가 우수한 기존 마타조 입제에 토양흡착력이 강력한 유효성분이 첨가돼 약효 잔효력이 보강됐다. 쇠뜨기말 등 후발아 잡초까지 억제한다,

△올고래점보 직접살포정제

방제가 어려운 저항성잡초와 다년생잡초를 논둑에서 간편하게 방제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생력형 직접살포정제로 약제확산성이 탁월해 1000㎡당 20개 사용으로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알방동사니 등 저항성잡초와 일년생잡초는 물론 벗풀 등 다년생잡초에도 효과적이다.

△피쓰리 유현탁제

난방제잡초와 논조류 등의 방제효과가 뛰어난 이앙전처리제로 안전하고 간편한 사용이 장점이다. 피에 대한 방제효과와 약효 잔효력이 우수하며 벗풀 등 다년생 잡초의 발생억제로 중기제초제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끼 등 논조류 방제로 논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준다.

△골드타임 액상수화제

배 개화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검은별무늬병(흑성병) 전문약제로 수확기까지 사용할 수 있다. 신규계통·물질의 광범위 활성을 지닌 신제품으로 병원균에 대한 억제효과가 탁월하다. 배 검은별무늬병, 배 붉은별무늬병(적성병), 복숭아 잿빛무늬병에도 우수한 약효를 나타낸다.

△암메이트에스 유제

나방전문약제로 난방제해충인 담배나방, 파밤나방 등의 방제효과가 우수하다. 약제를 섭취한 해충은 즉시 섭식활동을 정지하며 유충의 각 령기별로 높은 활성을 나타내 노령유충에서도 높은 살충효과를 보인다. 연속수확작물에서도 약흔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안심할 수 있다.

#바이엘 크롭사이언스(cropscienc.bayer.co.kr) 

바이엘 크롭사이언스의 잘 알려진 병해충 전문약제 리전트가 리전트프로로 업그레이드돼 돌아왔다. 또한 바이엘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선충 전문약제 벨룸 입제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알리온 액상수화제

제초효과가 오래가는 과원잡초관리 전문약제다. 잡초발생 전 토양처리제로 일년생 화본과와 광엽잡초에 효과가 우수하다. 토양잔효기간이 길고 제초효과가 오래 지속돼 노동력과 제초비용이 절감된다. 식물의 셀룰로스 생합성 억제효과를 나타내는 새로운 작용기작을 활용, 저항성·난방제잡초 방제에 효과적이다. 살포 후 토양표면에 강하게 흡착해 토양내 이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작물에는 안전하다.

△리전트프로 입제

수도 육묘상자시장에서 크게 사랑을 받았던 리전트가 업그레이드돼 새롭게 출시됐다. 리전트프로는 피프로닐, 아이소티아닐과 신규물질인 펜플루오펜으로 구성돼 있다. 종자에 안전하며 90일이상의 살균효과로 노동력 절감에 최적화됐다. 벼물바구미, 벼잎물가파리, 애멸구, 이화명나방,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목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키다리병 등의 방제에 효과적이다.

△벨룸 입제

바이엘이 최초로 시장에 선보인 선충 전문약제로 기존 유기인계 약제와 다른 새로운 계통이다. 오이, 참외, 수박, 토마토, 호박에 등록돼 있으며 선충 발생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효과가 발현되는 것이 특징이다. 원제독성이 안전해 누에, 꿀벌, 야생조류 등 다양한 환경생물과 인축에 안전하다. 5kg 대용량 포장이며 살포지역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고 냄새가 거의 없어 작업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