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가공식품 선도업체 (주)미정
경북 쌀로만 만든 '안전먹거리' 고객 신뢰도 '쑥쑥'

▲ 미정 쌀국수

우수한 쌀국수 개발을 통해 지역 쌀 소비촉진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착한 쌀가공식품 업체 ㈜미정이 단체급식과 기업 등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경북 경주시에 소재한 미정은 1963년 ‘청아식품’이라는 상호로 설립된 식품업체로 2000년부터 지금의 상호로 변경한 뒤 즉석쌀국수 개발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미정은 1990년대 후반부터 10여년에 걸쳐 한국식품연구원과 밀가루가 첨가되지 않은 쌀국수를 공동개발 해오는 등 든든한 기술 기반으로 단체급식과 기업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실제로 미정의 제품은 CJ제일제당, 사조대림, 팔도 등에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납품되고 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의 PB(자사브랜드)로도 판매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등의 판로에는 천년味(미)고을, 우리가족愛(애) 등 미정의 고유 브랜드로 납품되고 있다.

이처럼 미정의 제품이 다양한 판로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원료 선정부터 가공까지 철저하게 ‘내 가족’, ‘내 이웃’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안심하고 건강한 쌀국수를 만들겠다는 경영이념에 있다.

이같은 경영이념은 미정의 자사브랜드인 천년미고을과 우리가족애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천년미고을은 ‘천년역사의 경주에서 이웃들에게 고향의 정취를 전해주는 아늑한 고을이라는 뜻’으로 우리 전통을 뿌리로 한 정성을 가득 담겠다는 목표를 네이밍했다. 또한 우리가족애는 ‘가족을 위해 깊이 고민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서 만든 제품’이라는 뜻이다.

미정에서 제조되는 모든 제품들의 원료가 경북 관내 쌀인 것도 이 때문이다. 미정은 지역에서 자라고 수매되는 쌀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또한 제조방법 도 기름에 튀기지 않고 열로 면을 익혀 건조시키는 건강한 조리법을 채택함으로써 칼로리를 줄이고 담백한 맛을 훌륭하게 표현했다. 이밖에도 밀가루를 전혀 넣지 않은 100% 쌀 면을 제조함으로써 밀가루의 알레르기 원인물질이자 소화에 어려움을 주는 한 글루텐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도록 했다.

또한 식품안전 측면에서는 국내에서 유일무이하게 ISO9001, Clean 사업장, 국방품질, KS 인증을 모두 취득해 OEM주문업체 및 판매처들로부터 무한한 신뢰를 받고 있다.

▲ 미정 쌀자장면

이밖에도 미정은 경북쌀을 활용해 즉석쌀국수, 쌀자장면, 쌀스파게티, 쌀가스오우동, 쌀떡볶이, 쌀 쫄면, 쌀비빔냉면, 쌀칼국수, 쌀왕만두피, 쌀 떡국떡, CJ제일제면소 시리즈, 전자레인지용 HMR(가정식대체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며 지역 쌀 농가들의 안정적인 판로가 되고 있다. 이같은 지역농가들을 위한 지원사격은 2012년부터는 쌀로 만든 면을 미국, 일본, 호주 등 최초 수출하며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경북 쌀은 직간접적으로 전세계로 수출되며 판로를 넓히고 있는 것이다.

이에 미정은 2012년도에 중소기업청장 공공구매 우수기업, 경상북도 무역의 날 우수기업상을 표창 받은 바 있다.

▲ 미정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ISO9001, Clean 사업장, 국방품질, KS 인증 등의 식품안전인증을 취득한 업체이다. 사진은 미정의 직원들이 위생복을 갖춰 입고 완제품을 포장하는 모습.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