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처리와 악취 문제를 풀기위해선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공동자원화사업 개선과 정상화에 주력하되 국회를 비롯한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 등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 행정기관까지 함께하는 ‘민간주도 행정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6일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주최하고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와 한국축산컨설팅협회 주관으로 ‘가축분뇨처리와 악취문제 해결 위한 세미나’에 따른 것이다.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이날 세미나에서 김용석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 고문은 “‘가축분뇨처리 문제는 국가적 과제’라는 관점에서 국회를 비롯해 농식품부와 환경부 등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 행정기관까지 적극 가담해 ‘민간주도 행정지원’으로 가축분뇨처리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며 “최근 제주도 등지의 가축분뇨 사태에 대해서도 규제와 징벌은 근원적 해법이 될 수 없고, 정확한 원인규명 등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앞으로 경종농업과의 연계·활용 방안과 바이오에너지 생산·활용 등 ‘이용’ 개념이 중심이 되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이 수립,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강순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장은 “가축분뇨 처리의 효율성 제고와 전문화를 위해 전국 가축분뇨 처리물량 중 가축분뇨자원화조직체의 처리물량 30%와 축산농장에서 자체 처리하고 있는 분뇨의 15%를 합친 45%의 분량과 지자체가 운영중인 공공처리시설 물량까지 공동자원화시설에서 분뇨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박 회장은 이어 “가축분뇨의 문제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악취문제 등 약점보완은 지속적으로 하되 가축분뇨 자원화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