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 절감 제품 대거 포진
침투이행성·지속력·방제효과 '우수'

올해 작물보호제 신제품은 노동력 절감에 방점을 둔 제품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농촌 고령화와 인력 부족 등 농업·농촌의 현실을 반영해 우수한 침투이행성과 긴 약효 지속력은 물론 동시처리, 드론이나 무인보트를 활용한 방제까지 간편하고, 편리한 영농활동을 위한 제품군들이 이목을 집중시킨다. <편집자 주>

[팜한농 www.farmhannong.com]

#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

'조르벡바운티' 액상수화제는 노균병·역병 전문약제로 큰 인기를 모은 ‘조르벡불씨’ 액상수화제를 업그레이드 한 제품이다. 파목사돈과 옥사티아피프롤린이라는 작용기작이 다른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돼 노균병(포도)·역병(고추) 저항성 억제 효과가 뛰어나다. 기존 약제에 비해 약효 지속성과 내우성도 향상돼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 ‘쏘버린’ 입제

‘쏘버린’ 입제는 안전성과 약효 지속성이 우수한 토양 종합살충제다. 이앙 당일 육묘상은 물론 생육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벼멸구, 노린재, 나방을 비롯해 배추 벼룩잎벌레, 마늘 고자리파리 등 다양한 해충에 탁월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약제 입자가 짙은 보라색으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육묘상 처리에도 편리하다.

 

# ‘일다해’ 입제

‘일다해’ 입제는 대면적 일발처리에 최적화된 이앙동시처리제다. 이앙동시처리기 탱크 용량 4kg에 맞춰 1kg 단위로 포장됐다. 이앙동시처리기에 4봉을 넣으면 논 4000㎡(약 1200평)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저항성 피,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 저항성잡초에 효과적이며 약제 성분이 서서히 용출돼 벼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했으며 약해 우려가 없다.

 

 

[농협케미컬 www.nhchemical.com]

# ‘풀모리’ 입제

이앙동시처리 전용 제초제 ‘풀모리’ 입제가 1kg 포장으로 돌아왔다. 포장단위를 바꿔 사용이 간편해졌지만 약효는 여전히 뛰어나다. 흑미, 찰벼 등 벼 품종에 관계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풀모리 한 봉이면 1000㎡(약 300평)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저항성이 있는 올챙이고랭이와 물달개비 등에 대한 방제효과가 우수하다.

 

# ‘이슬탄’ 입상수화제

‘이슬탄’ 입상수화제는 새로운 성분의 노균병·역병 전문약제로 우수한 예방 및 치료 효과가 특징이다. 신규 작용기작으로 기존 살균제와 교차저항성이 없어 사용이 편리하며 뛰어난 침달성으로 잎 뒷면까지 약제가 침투해 약효를 발현한다. 유성생식과 무성생식 내의 다양한 병원균 생활사에 작용해 병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 ‘보트론’ 액상수화제

‘보트론’ 액상수화제는 무인보트를 활용해 저항성 잡초를 손쉽고, 빠르게 방제할 수 있는 농업용 에어보트 전용 약제다. 중기 일발 처리제로 일·다년생 잡초 방제에 탁월하다. 특히 SU계 저항성 잡초와 저항성 벗풀 방제에 효과적이다. HPPD저해제 함유로 효과가 빠르고, 처리후 잡초가 백화돼 고사하기 때문에 약효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경농 www.knco.co.kr]

# ‘퀸텍’ 액상수화제

‘퀸텍’ 액상수화제는 빠른 치료와 효과적인 예방 효과가 특징인 노균병 전문약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등록된 신규 계통 성분을 함유해 저항성이 나타나고 있는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약효를 발현한다. 약효지속성, 내우성, 침달성 등이 뛰어나며 멜론, 배추, 양파, 오이, 참외, 포도 노균병과 잔디 피티움마름병에 등록돼 있다.

 

# ‘가수나방방’ 입상수화제

‘가수나방방’ 입상수화제는 과수나방 저항성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가수나방방은 나방의 신경전달을 빠르게 차단해 섭식정지를 나타내는 나방 전문약제로 작물 피해를 최소화 한다. 낮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약효를 발휘하며 고령 유충 방제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개화기 및 유과기, 과일비대기 등 과수 전생육기에 사용이 가능하다.

 

# ‘로얀트’ 유제

수도용 후기 경엽처리형 제초제 ‘로얀트’ 유제는 잡초의 생장에 관여하는 물질의 작용을 저해한다. 감수성은 물론 저항성 피(5엽기~분얼 초기)까지 모두 방제가 가능하며 피의 기저부가 썩어 툭툭 끊어지는 효과를 나타낸다. 잡초 뿌리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잡초의 재생 억제효과가 탁월하다. 광역잡초 지상부는 빠르게 꼬여 죽는다.

 

 

[SG한국삼공 www.30agro.co.kr]

# ‘스포르곤’ 입제

탄저병 치료 전문약제로 유명한 ‘스포르곤’ 수화제가 입제로 재탄생했다. 우수한 치료효과와 강한 침투이행성, 긴 지속효과, 다양한 작물에 대한 우수한 안전성과 효과를 자랑하는 스포르곤 입제는 작물에 병을 유발하는 땅 속 곰팡이성 병해까지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특히 다양한 곰팡이성 병원균 방제 효과가 뛰어나다.

 

# ‘잘록엔’ 분산성액제

‘잘록엔’ 분산성액제는 하아멕사졸과 펜치오피라드로 구성돼 수도, 채소 등에 발생하는 잘록병 방제효과가 탁월하다. 하이멕사졸은 잘록병 병원균에 대한 우수한 활성과 외부환경에 따른 작물 스트레스 경감, 뿌리 발근 촉진 등의 효과를, 펜치오피라드는 예방과 치료효과로 병권균의 발아부터 포자형성 단계까지 작용한다.

 

 

# ‘트레이온’ 입상수화제

‘트레이온’ 입상수화제는 배추 초기방제과 육묘 트레이에서의 예방을 한번에 가능케 한 신제품이다. 살균제와 살충제를 별도로 처리할 필요없이 배추 뿌리혹병, 배추좀나방, 벼룩잎벌레 등을 동시에 방제한다. 또한 최근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바이러스병 매개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며 약제가 잎에 묻거나 뿌리에 직접 닿아도 약해가 없어 안심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