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인증 축산물 유통량
10% 도달 할 때까지
정부 적극적인 지원과
과학적 매뉴얼 마련 필요

“동물복지인증 농장을 하면서 초기에는 후회하는 마음에서 더 나아가 망하지는 않을까 하는 겁까지 났습니다. 그러나 동물복지 목적이 분명하다면 이제는 미래를 보고 제대로 준비하는 시간이 돼야 합니다. 정부도 동물복지 정책을 펴는 데 있어서 농가의 현실을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돼지 동물복지 인증농장 12곳 중 경남 거창에서 ‘더불어행복한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문조 대표는 동물복지 인증 선도 농가로서 자부심이 대단했다.

김 대표는 지난 4월 19일 열린 제13회 양돈연구포럼에서 ‘한돈산업과 동물복지’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농가의 현실과 소비자의 수준을 볼 때 유럽과 달리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동물복지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며 “과학적인 매뉴얼과 정부지원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시장에서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 유통량이 10%정도가 될 때까지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동물복지는 돼지를 잘 키우기 위해 시도한 것일 뿐인데 요즘 인터뷰가 너무 많이 쇄도해 힘이 들 정도입니다. 유럽도 10년 정도의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동물복지를 실현했고 전체농가가 동물복지를 다 하지는 않습니다. 덴마크나 독일 연수시 가장 부러웠던 건 전문가 집단을 통한 정확한 매뉴얼을 갖고 동물복지 인증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생산전문가로서 그는 생산성 향상과 생산비 절감 등 동물복지의 장점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전화번호 끝자리를 3024로 해뒀는데 연간 모돈 마리당 이유마릿수와 출하마릿수를 의미한다”면서 “동물복지를 하면서 이유 후 육성률이 98%까지 올라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