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전면 시행에 대비해 전국 지자체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합동 TF(테스크포스)회의가 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0일 세종청사에서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중앙-지자체 합동 TF회의’를 갖고 준비상황과 농약 직권 등록 추진, 지자체별 TF운영 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날 지자체 공무원, 농업인, 농약판매상 등 다양한 수요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 기관별 순회 홍보, 리플릿 제작·배포,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활용해 PLS제도 이해와 실행 방안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소비자들에게도 농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관행적 농약사용에 익숙한 고령농 등 취약계층을 위해 농약 라벨지 글씨 확대, QR코드 삽입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현장에서 제기하는 등록농약 부족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소면적 84개 작물대상 직권등록시험을 올해 안에 차질 없이 완료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지자체 담당자들은 직권등록에도 불구하고 등록 농약 부족문제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일본 등 선진국 사례를 참고해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혜련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PLS 전면 시행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도도입으로 인한 현장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생산자단체와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앞으로 예상되는 쟁점들에 대해서도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PLS 제도가 성공적으로 연착륙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