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FTA(자유무역협정) 영향으로 국내 농축산물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국내 농가교역조건 역시 악화되면서 도·농간 소득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이농(離農)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어느새 농가인구는 지난해 기준 245만명으로 줄었다. 불과 20년만에 농가인구가 절반으로 줄어든 것이다.

더욱이 향후 총 인구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농가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속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소 예측에 따르면 10년 뒤인 2027년에는 농가인구가 200만명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농촌의 고령화는 심각수준을 넘어섰다. 65세 이상 농가인구 비율은 1998년 20%를 넘어서며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10년 뒤에는 농가 고령화율이 49.6%에 달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우려는 농림업취업자수를 살펴보면 쉽게 예측할 수 있다. 1997년 239만명이던 농림업취업자수는 이후 연평균 3.2%씩 감소해 지난해에는 127만명에 불과했다.

농업에 신규로 진출하려는 젊은층의 유입이 줄다보니 2000년 9만여명에 달했던 40세 미만의 청년 농가는 2010년 3만3000여명, 2015년에는 1만4000여명으로 급격히 감소해 그 심각성은 갈수록 더하다. <표 참조>

농림축산식품부도 농업의 급속한 고령화로 농가인구의 1.1%에 불과한 40세 미만 농가 경영주가 별다른 대책이 없는 한 2025년에는 0.4%대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농업 전문가들은 일제히 농가인구의 노년층 확대와 청년층 축소로 고령화 진행이 지속되면서 농업인력 부족이 우리나라 농업·농촌의 최대 위협으로 대두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젊음이 무기"

변화·신기술 수용 기성세대 보다 앞서…혁신주도 기대


# 청년 농업인 속속 등장, 젊음을 무기로 농업·농촌에 활력 불어 넣어

이처럼 농업·농촌을 둘러싼 여건이 녹록지 않음에도 미래에 대한 전망이 암울한 것만은 아니다. 바로 농업·농촌에서 꿈과 희망을 찾겠다는 젊은이들이 속속 등장하며 미래의 역군으로 자라나고 있기 때문이다.

△토종다래 재배(farm)와 캠핑(camping)이라는 이색적인 조합으로 토종다래팜핑(farmping)을 운영중인 정익환 토종다래팜핑 대표 △잘 나가던 서울의 건축회사 직장일을 접고 귀농해 친환경 고구마 재배로 꿈을 일구고 있는 조정치 더착한농장 대표 △젊음의 패기로 5년 만에 300마리 규모의 한우농장을 일군 조광래 광래농장 대표 △육종농가로 대한민국 최고 젖소를 만들어 ‘미국 월드 데어리 엑스포’에 가보고 싶다는 고재열 원주목장 부장 등. 이들 청년 농업인들은 ‘젊음’을 무기로 톡톡튀는 아이디어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패기와 열정을 앞세워 우리 농업·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같은 청년 농업인들의 역량과 가능성에 대해 마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농은 젋고 활력이 넘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변화와 기술의 수용, 응용에서 기성세대를 앞서기 때문에 농업혁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농경연이 최근 5년간의 농가경제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청년 농업인의 노동시간당 부가가치 창출액(노동생산성)은 4만2204원으로 전체 농가 평균 1만7811원의 2.4배 수준을 보였으며, 10a당 부가가치 창출액(토지생산성)에서도 청년 농업인이 313만원으로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조사에서도 전체 농가중 농산물판매액(조수익)이 1000만원 미만인 비율이 67.7%인데 반해 40세 미만 청년 농업인은 54.9%로 낮았음 5000만원 이상인 농가는 청년 농업인이 16.7%로 농가 평균 7.8%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그래프 참고>

 

# 농업 혁신성장 이끌 청년창업농 육성 박차

이같은 젊은 청년농들의 열정에 발맞춰 정부도 농업·농촌에 있어 청년 농업인의 중요성을 인식, 범 부처차원에서 청년 농업인 육성에 나서고 있는 점도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40세 미만 청년농 직접지불제 도입을 통한 젊은 세대의 영농정착 지원’ 공약을 내걸었다. 이후 정부 출범과 함께 ‘청년농 영농정착지원제 도입’을 국정과제로 설정, 지난해 12월 농업의 혁신성장을 이끌 청년창업농을 육성키 위한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청년창업농 육성대책은 주로 청년농업인들이 영농진입 초기에 겪게 되는 소득불안, 자금·농지 등 기반 확보 어려움, 영농기술 문제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그 일환으로 올해부터 최장 3년간 1200명의 청년창업농을 대상으로 매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키로 했다.

이를 통해 감소 추세에 있는 청년농업인 비중을 2020년부터는 증가세로 전환해 2025년에는 40세 미만 농가 경영주의 비중을 1.8%까지 확대, 농업 혁신성장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토록 한다는 게 농식품부의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