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업기계학회 포럼…기계화·농업형태 명확한 파악 우선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남북경제협력 무드가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업기계분야 남북교류는 북한의 농업기계화와 농업형태에 대한 명확한 파악을 우선시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업기계학회는 지난 19일 서울대 농생명연구동에서 2018년 제1차 한국농업기계학회 포럼 '농기계·자재 남북교류협력방안'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 이중용 서울대 교수는 '북한의 농업기계화와 남북협력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는 북한의 개혁과 개방을 논하고자 하지만 북한은 경제 건설에 대해 얘기하고 있으며, 우리는 북한경제발전을 위해 지원을 논하고 있지만 북한은 투자를 바라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실상파악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북한의 신뢰할만한 정보수집과 동시에 북한의 경제개발전략 중 농업부문을 분석하고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농기계·자재산업의 역할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농기계산업은 당장의 시장확보 차원을 넘어 시장협력, 기술협력, 공동투자 측면의 기회 활용이 필요하다"고 정의했다. 즉 생산라인 이전이나 공동투자회사 설립, 인력교류, 북한 개발품 재개발·보급 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농기계 남북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2015년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농업기계화의 비중을 높여야한다”고 강조하고 농업부문에서 비료는 탄약과 같으며 농기계는 무장장비이기 때문에 농기계와 부속품 소농기구들을 생산하는 공장, 기업소에서는 생산을 정상화하고 질을 높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따라서 정부는 농기계 및 농자재에 관한 지원과 협력을 수행할 협의체를 구성, 역할수행에서 협조와 정보의 공유체계를 마련하고 민간에서는 장단기를 구분해 협력과 투자를 추진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