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국민의 먹거리와 농업·농촌 적폐청산, 농정대개혁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범농업계의 외침이 청와대 앞에서 울려 퍼졌다.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길, 농업적폐청산과 농정대개혁 국민행동, 국민행복농정연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6월민주포럼 등 범농업계 단체들은 지난 20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국민의 먹거리, 농업·농촌 적폐 청산과 대개혁을 염원하는 시민농성단지지 범농업계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 단체 대표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남북교류를 비롯해 많은 분야에서 적폐 청산이 진행되고 있지만 농업분야는 여전히 과거 정부의 적폐농정을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농업적폐청산과 농정대개혁을 위한 국민행동과 시민농성단이 요구한 대통령 면담 요청에 즉각 응하고 △농어업특별위원회를 민간 중심으로 조속히 설치하는 동시에 △밥 한공기 300원으로 쌀 목표가격을 실현해 쌀 농업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스마트팜밸리,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미허가축사 등의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식품 대기업을 대변하는 식약처를 전면 개혁해 식품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이관하는 한편 △농업인의 기본소득을 지지할 수 있는 농민수당 지급과 직불제 중심의 농정 전환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완전표시제의 즉각 실시 △친환경생태농업으로 농정 전환 등을 요구했다.

한편 농업적폐청산과 농정대개혁을 위한 국민행동과 시민농성단은 지난 10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농업·농촌 적폐청산과 농정대개혁을 요구하며 단식농성 중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