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부적합 사용 심각 수준...개선 시급
AI·구제역 발생시 질병 수평전파 가능성 커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가금사육 농가를 비롯해 도축장 등 국내 축산관계시설의 방역 상태가 여전히 허점투성이어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5일 최농훈 건국대 교수에 따르면 ‘국내 축산관련 방역시설 소독약 사용 실태 조사’ 결과 시료를 채취한 지난해 2~5월은 물론 올 들어 지난 3~5월 소독제 사용실태가 좀처럼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역 현장에서 효력이 인정되는 소독제 유효성분에 대한 희석액의 배수인 권장희석배수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 조사에서 구제역바이러스 방역대상 215곳 중 적정 범위로 사용하는 비율은 고작 7곳(3%)에 그치고, AI(조류인플루엔자)바이러스 방역대상 80곳 중 11곳(14%)만이 적정 범위에서 소독제를 사용하고 있어 소독제 부적합 사용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독제의 경우 권장희석배수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소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지나치게 농도를 초과하면 기계 부식은 물론 소독제 사용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이런 가운데 가금사육농가의 경우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도 권장희석배수에 맞춰 적정 농도로 소독제를 사용한 비율은 99개 농가 중 단지 6개(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당수 도축장에서도 소독제 사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올 겨울 AI나 구제역이 발생하면 질병의 수평전파 가능성이 매우 커 보다 면밀한 현장 조사와 대책 등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방역기계의 운영상 결함도 심각해 소독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도 상당수에 달하고 있고 심지어 일부 생축운송차량은 차량 바닥에 구멍을 뚫어 가축분뇨를 노상에 그대로 흘려보내는 경우도 적잖아 전반적인 실태 조사는 물론 강력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최농훈 교수는 “방역현장에서 소독약을 뿌리는 절차나 방법이 매우 잘못돼 있어서 AI, 구제역 등 질병발생시 수평전파의 위험 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문제가 있는 반자동 방역기계에 대해 조속히 대책을 세우고 도축장과 초동방역시설 등에서 제대로 된 소독이 이뤄지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중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장은 “정부가 지원하는 36개 거점소독시설에 대해선 지난달 개보수를 완료했다”면서 “도축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음달 중 자료를 발표하면서 개선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