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별위원회 간담회
도축·가공·유통과정 길고 복잡해 철저한 관리 필요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별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 축산 관련 전문가·단체장, 공무원들은 축산물 안전관리 일원화에 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사진은 간담회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축산물에 대한 위생·안전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별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축산 관련 전문가, 단체장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제발제를 맡은 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은 “현재 축산물 안전관리업무에 있어서 생산단계는 농식품부가, 유통·소비단계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하고 있다”며 “이원화돼 있는 이들 업무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석 원장은 “축산물은 가축사육과정에서 AI(조류인플루엔자), BSE(소해면상뇌병증) 등 인수공통전염병을 보유할 수밖에 없고 작물보호제, 항생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환경을 지니고 있다”며 “잘 부패하고 미생물 오염에 취약한 식품이며 도축, 가공, 유통과정이 길고 복잡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축산물은 공산품이나 일반 식품과는 달리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식품유래 질병의 원인을 제공하는 생물산업이다”며 “이러한 이유로 축산물은 ‘식품위생법’이 아닌 ‘축산물위생관리법’이라는 특별법을 제정해 관리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장부터 소비까지 일관되게 간리해야 한다는 게 세계적인 추세”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Table)의 관리를 주요 원칙으로 제시할 정도로 일관된 관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지난해 살충제 계란 사태를 겪으며 이원화돼 있는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의 구조적 문제가 드러났다”며 “살충제가 나온 일부 농가로 인해 산업 자체가 위기에 처했는데도 부처의 이기주의식 행정업무로 인해 양계농가들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먹거리 안전은 물론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농식품부로 이들 업무를 일원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 역시 “안전과 동물복지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축산 업무는 농식품부로, 식약처는 식품과 약품 등 고유 업무를 맡아서 관리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동조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식약처가 잘못된 정책·제도를 시행하면서 농가들에게 그 정책과 제도를 무조건 따르라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며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돕고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부처가 먼저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최한 이완영 의원(자유한국, 고령·성주·칠곡)은 “농식품부가 축산농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축산농가를 통제할 수 있는 인프라와 인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농식품부로 일원화하는 것은 당연한 처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농식품부, 식약처, 법무부 등 관계 부처와 축산경제연구원,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한국식품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