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정책토론회
스마트팜 고도화 확대 추진
통합마케팅조직 집중 육성

▲ ‘제13회 원예산업정책토론회’가 지난 21일 aT센터에서 열렸다.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올해 원예산업 정책은 소득안정·생산기반 첨단화·유통 효율성 제고 등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원예산업과장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13회 원예산업정책토론회’에서 ‘4차산업혁명 기술과 국가원예산업정책’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서 과장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올해 △소득안정 △생산기반 첨단화 △유통 효율성 제고 △먹거리 이슈 관리 △신시장 대응력 강화에 집중해 정책을 추진한다.

원예 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해 원예농산물 가격안정시스템 정착을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고추·대파를 채소가격안정제 대상 품목에 추가했고 점차 품목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가격안정제 대상 물량도 2022년까지 생산량의 30%로 늘릴 예정이다. 

이를 위한 중장기 과제로는 빅데이터 기반의 주요 농산물 수급예측시스템, 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등이 제기됐다.

생산기반 첨단화는 스마트팜의 고도화 및 확대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통해 원예산업 내 농업법인·기업의 참여와 투자를 유도하고 노지, 수직농장 등으로 스마트팜의 저변을 확대할 예정이다.

유통 부문은 산지가 조직화·규모화를 통해 거래교섭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합사업단 등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에 주력한다. 직매장의 질적 향상, 공영홈쇼핑 활성화 등을 통한 유통경로 확대도 원예산업 유통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과제로 꼽혔다.

이밖에도 식품안전성 등의 원예산업 내 먹거리 이슈를 관리하기 위해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정착과 블록체인에 기반한 농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 개발 등이 추진과제로 제기됐다.   

아울러 특용작물의 산업화 및 기능성 소재 발굴 연구개발 지원, 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 및 화훼산업진흥법 제정 추진 등을 통해 신시장 대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서 과장은 “원예산업 정책은 가격 급락 시 재생산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농가 소득안정에 힘쓰면서 유통효율화도 이루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도입을 통한 생산기반 첨단화를 통해 원예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