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과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상생발전 협약식 및 심포지엄 개최

[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과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지역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행복청과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충북도(도지사 이시종), 충남도(도지사 양승조)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지역 간 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하는 등 지역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지난 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에서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광역적 발전체계를 함께 구축해 중부권이 다 함께 잘사는 동반성장의 성공 모델을 만들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협약식에는 김진숙 행복청장과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및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 주요내용 설명, 각 기관장 인사말, 협약서 체결 및 교환 순으로 진행됐다.

김 청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탄생한 행복도시와 충청권의 상생발전은 우리나라 미래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중요한 과제”라며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협력 하에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어느 때 보다 4개 시군 단체장들의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함께 협력해 충청권에 좋은 일들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충청권 전체가 하나가 되기 위해서 각 지역의 역할과 기능을 분배해 중첩되지 않도록 하고 역할과 기능 등을 서로 연계해 발전을 위한 일들이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는 “세종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충청권 전역을 아우르는 광역도시 발전을 위한 일들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지사는 “세종시가 명실상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반해 충남의 경우 면적과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며 “충남의 경우 해양자원이 많고, 백제유산도 가지고 있어 이를 발전시키는데 기본 계획에 반영되길 바란다”고 했다.

최병성 행복청 광역상생발전기획단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새로운 광역계획권역을 설정해 공동으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협력을 통해 각 지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한 협의 기구로 광역 상생발전 정책협의회와 과장급 실무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이어 광역도시계획 수립방향 정립을 위한 ‘상생발전 심포지엄’이 진행됐다.

심포지엄에서 이주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4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방향 및 계획 의제’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이 위원은 광역도시계획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중앙정부 주도의 단일관리체계를 탈피, 계획 수립권과 예산집행력을 가진 자치 분권형 거버넌스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김태환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광역도시권 계획 수립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각 기관이 목표·관리에 대한 권한·책임을 공동 분담하고, 역할 분담과 책임성 강화 내용을 담은 광역도시권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