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JF
12개 어종 300개 시료 DNA 분석
수산물 정보 허위표기 심각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수산물 정보에 대한 허위표기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남에 따라 수산물 이력추적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정의재단(EJF)이 지난 1년여간 서울 시내의 식당, 시장, 마트 등 수산물 판매처에서 기존에 수산물 정보 허위표시나 둔갑판매로 문제가 됐던 12개 어종 300개 시료의 DNA를 분석한 결과 분석대상 수산물의 34.8%가 수산물 정보 또는 원산지가 허위표기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종별로 보면 대하로 판매된 시료 33개는 모두 흰다리새우였으며, 밍크고래로 판매됐던 18개 시료 중 5개는 보호대상종인 상괭이를 포함한 돌고래류였던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국산 참돔으로 판매된 시료 20개 중 3개는 역돔(틸라피아)이었으며, 참다랑어로 판매된 시료 29개 중 4개는 황다랑어나 황새치였다.

원산지 허위표기도 있었다. 국내산 홍어로 판매된 시료 30개 중 16개는 수입홍어 또는 가오리류였으며, 참문어로 판매된 17개 시료 중 9개는 코코넛 문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수산물 정보에 대한 허위표기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수산물 이력추적을 강화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한민 EJF 캠페이너는 “수산물 정보를 허위표기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인 동시에 법을 지켜가며 영업하는 사람들에게도 손실을 주는 행위”라며 “수산물 정보의 허위표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내에 유통되는 수산물의 이력추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