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부산공동어시장 주주조합들이 지분청산에 동의의사를 밝히면서 어시장 공영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산공동어시장 주주조합에 따르면 주주인 5개 수협은 큰 틀에서 부산공동어시장의 공영화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주조합이 공영화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가운데 이달 중 부산시와 주주조합이 MOU(양해각서)를 체결, 공영화 논의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지분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두고는 부산시와 주주조합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 가장 큰 자산인 어시장 부지대금의 경우 큰 이견이 없지만 시설비용이나 영업권에 대한 보상 등에는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더불어 시장을 누가 운영할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대목으로 꼽힌다. 부산시는 지분청산에 소요되는 자금 등을 감안해 수협중앙회의 지분투자를 받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가운데 공동어시장의 최대 고객인 대형선망수협도 청산 이후 지분재투자를 통해 공동어시장의 지분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인 상황으로 수협중앙회와 대형선망수협의 지분 비율에 따라 운영권의 향방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공동어시장 주주조합 관계자는 “주주조합들이 큰 틀에서 지분청산에 동의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감정평가 등이 끝나지 않은 만큼 각각 평가법인을 선임, 평가절차를 거쳐 청산여부를 최종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