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구매, '외식', '대형마트' 강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물 소비행태조사
2013년에 비해 외식비율 크게 늘어
대형마트가 수산물 가공품 구성 다양
수산물 안전인식도 한몫
김동호 기자l승인2019.07.16 16:3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수산물 소비·구매처로 ‘외식’과 ‘대형마트’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가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7일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소비자 800여명을 대상으로 수산물 소비행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수산물 구매시 외식의 비중이 높아지고 동시에 가정에서 섭취하는 내식의 경우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높았다.

소비행태조사에 따르면 수산물 소비처를 묻는 질문에서 2013년 18.7% 수준이었던 외식의 비율은 올해 41.1%로 크게 늘었다. 이처럼 수산물 외식소비가 증가한 것은 과거와 달리 수산물 요리와 음식점이 다양해지고 연어, 랍스터 등 수입수산물 전문음식점이 늘어났기때문으로 풀이됐다.

인구특성별로는 연령이 낮을수록, 가족구성원의 수가 적을 수록 외식소비가 많았다.

가정내 소비는 시장에서의 구매가 줄어드는 반면 대형마트에서의 구매는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013년 소비행태조사에서는 가정내 소비시 수산물 구매처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38.1%가 대형마트에서 구매한다고 응답했으나 응답자의 55.3%가 대형마트에서 구매한다고 응답, 6년만에 17%포인트 가량 높아졌다. 이는 대형마트의 수산물 가공품 구성이 다양해진데다 전통시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연어 등을 비롯한 수입수산물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또한 소비자들의 절반 가량만 수산물 소비에 만족을 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 소비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54%만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보통은 40.4%, 불만족은 5.6%였다.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이상의 만족도가 높았고 소득수준별로는 월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수산물 소비만족도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미혼자보다는 기혼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을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 구매처별 안전성 신뢰도를 5점 만점으로 조사한 결과 백화점이 3.66점을 기록해 가장 높았으며 대형마트 3.59점, 횟집 등 음식점 3.37점, 전통시장 3.19점, 인터넷 쇼핑몰 2.87점 등을 기록했다.

백화점의 경우 고가의 상품이 판매되는 장소인만큼 이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마트는 상품의 구성이나 진열이 전통시장에 비해 위생적이고 정돈돼 보이는데다 주로 대기업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브랜드효과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통시장과 인터넷 쇼핑은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비해 유통과정 등이 불명확해 신뢰도가 낮게 나타는 것으로 풀이됐다.

허수진 KMI 수산업관측센터 연구원은 “소비행태 조사 결과 시대가 변할수록 식품의 위생·안전성이 중시되고 있는 만큼 수산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의 위생·안전성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연령대가 낮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유통단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kdh0529@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식회사 농수축산신문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08140  /  등록일자 : 2008.11.06  /  제호 : 농수축산신문
발행인·편집인 : 최기수  /   주소 : (06693)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12(방배동)  /  대표번호 : 02)585-0091
팩스번호 : 02)588-4905,490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희
Copyright © 2020 농수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