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악취·질병문제 해결 '열쇠'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내년 5개소 신규 선정
생산력 제고에 도움 전망

 

전국적으로 축산악취와 가축질병 등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 전염병 발생 위험으로 체계적인 차단방역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에 따라 축산 악취·질병 문제 해소를 통한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위해 내년에도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내년에 신규 5곳 선정 예정

올해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지로 울진과 당진, 강릉이 선정된 데 이어 내년에는 전국에 5개소가 신규로 선정될 예정이다.

체계화된 분뇨처리·방역관리 시스템으로 환경오염과 질병발생은 최소화하고, 정보통신기술(ICT)융복합으로 생산성을 높인 축산단지 조성에 나서는 것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국 기초자치단체(시·군)를 대상으로, 내년 1월말까지 3개월간 공모가 진행된다.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제출기간은 내년 1월 28일부터 31일까지다. 

이번 공모에 신청하는 지자체에 대해선 질병 방역과 가축분뇨, 정보통신기술 등 분야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과 현장평가 등이 이뤄지며, 농식품부는 내년 2월에 5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기반시설 조성 등 국비 지원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스마트 축산단지에 대한 지역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가축분뇨관리에 있어 퇴비, 액비 순환시스템 도입으로 악취 발생을 최소화하는 경우는 물론 가축·사료·분뇨의 입·출고 이원화로 외부 차량의 출입을 제한하는 등 소독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축산단지 부지확보와 인허가, 기반조성은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3개년에 걸쳐 추진되고, 축사와 분뇨관리시설 등은 4년차까지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에 선정되는 5개소에 대해 오는 2021년까지 부지 평탄화와 도로, 용수, 전기 등의 기반시설 조성에 소요되는 공사비 53억원(사업비의 70%)과 오는 2022년까지 ICT 정보관리·교육센터 시설비 10억원(사업비의 50%)을 국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ICT를 접목한 스마트 축사와 가축분뇨·방역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비는 오는 2022∼2023년 동안 축사시설현대화사업과 가축분뇨처리사업 등 기존 정책사업을 활용해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소규모 축산 밀집지역을 단계적으로 스마트 축산단지로 전환, 중규모 이상 농장은 ICT 시설을 집중 보급해 가축 분뇨와 질병방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축산업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을 추진중인 지자체에 대해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기술을 지원하고 ICT 축산 시설, 가축분뇨처리 등 필요한 사업비도 우선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