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재 센터장

[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식생활 관련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목적으로 시작된 ‘식생활교육’을 국가 푸드플랜 정책과 통합적 관점으로 접근해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황윤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유통연구센터장은 지난 15일 서을 양재동 aT센터 그랜드홀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주최의 한국식생활교육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 센터장은 “식생활교육과 국가 푸드플랜의 추진 배경이 동일하고 식생활교육의 비전·목표와 추진 과제 역시 궁극적으로 국가 푸드플랜과 연결된다”며 “두 정책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황 센터장은 “식생활교육기본계획에는 국가 푸드플랜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농업·농촌, 건강·영양, 환경, 안전 등 식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이 반영돼 있다”며 “국가 푸드플랜의 성공적 추진과 성과 달성을 위해 식생활교육의 뒷받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황 센터장은 “식생활교육 추진 과제들 간의 연결성 강화를 위해 부문별 교육을 연계·통합 교육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농식품부, 식약처, 환경부 등 관련 부처 간의 통합적 노력이 투입되고 이해관계자들의 인식 전환이 동반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식생활교육의 성과 제고를 위해 지표선정 기준 마련과 정책의 체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임노규 전 한국식생활교육학회 회장은 “지표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질병, 생활패턴, 세대변화 등 다양한 문제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시의성을 고려해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며 “또한 지역, 광역, 국가 단위가 체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법과 제도, 조직, 예산 등을 일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준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