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인터넷하나로클럽/shopping.nonghyup.co.kr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협인터넷하나로클럽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농산물 전문쇼핑몰이다.
하루 방문객 수만해도 1만명.
이 중 실구매율은 전체의 8~9%로 거래건수가 1일 600건에 달한다.
또 월 매출 60~70억원 정도에 달하고 있다.

농산물 거래실적으로 단연 국내 최대 규모이다.
특히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는 하루에 한 번 사이트가 다운될 정도로 주문이 폭주한다.
개인 고객 뿐 아니라 기업체들이 대량으로 선물을 구매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 일본에서 주문할 경우 택배로 배달해 주고 있다.
농협인터넷하나로클럽은 지난해 433억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올해 1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히트상품/나주배〉
농협인터넷하나로클럽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은 나주배원협의 `나주배''로 올들어 올린 실적만 1억원에 달한다.
농산물 단일 품목으로 가장 많이 팔렸다.
`나주배''가 인기를 끈 이유는 올해 배의 당도와 품질이 뛰어났기 때문이며 설 명절 제수용과 선물용으로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네오피시/www.neofish.co.kr
새로운 감각의 인터넷 생선가게를 표방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네오피시''사이트는 오프라인에서 생선을 구입할 때보다 2배가량 가격이 비싼데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생선의 경우 선물용 고급어종만이 인터넷 상품이 될 수 있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고 고등어와 이면수, 오징어 등 대중어종을 선보여 전문직업을 가진 20~30대 소비자들과 맞벌이 부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네오피시''의 상품들은 모두 머리, 꼬리, 내장 등을 완전히 제거하고 가시까지 발라낸 생선을 냉동, 진공포장한 것들로 인터넷을 통해 고객의 집까지 배달된다.
네덜란드산 고등어와 동해 앞바다에서 잡은 고등어, 삼치 등 현재 네오피시를 통해 판매되는 9종 생산은 모두 `네오고등어'' `네오 삼치''와 같이 `네오''란 브랜드로 팔린다.

〈히트상품/네오 고등어〉
네오피시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은 단연 `네오 고등어''이다.
1일 매출 2억원 가량 중 6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저염처리로 비린내를 줄이고 말끔하게 손질한 상품으로 젊은 층에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 고등어는 현재 150g 한팩당 2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경기사이버장터/kgfarm.co.kr
경기도가 지난해 7월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개설한 농산물 전자직거래 시스템인 `경기사이버장터''.
개설 10개월만에 2만5000명에 달하는 회원을 확보, 하루 평균방문자수만도 1900여명에 달하고 있다.
4월말 현재 5억7000만원의 판매고를 올리며 경기농산물의 홍보는 물론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통한 판로개척과 농업인의 정보화 마인드 제고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개설자인 경기도는 올해안으로 210개에 달하는 통합쇼핑몰 및 농가 홈페이지를 300개로 확대하는 한편 판매품목도 쌀, 김치류, 장류, 한과류, 과실류, 화훼류, 축산물 등 969개 품목에서 30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소비자와의 피드백을 통한 제품의 질 향상과 회원확보를 위해 연중행사로 `경기사이버 장터 고객품평쓰기''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히트상품/소사뜰쌀〉
경기사이버장터의 최고 인기상품은 소사뜰영농조합의 `소사뜰쌀''.
평택시 친환경농업회원들이 질소질 비료을 줄이고 제초제 대신 쌀겨농법을 사용해 재배한 무농약재배쌀로 경기도지사 인증 G마크를 획득한 상품이다.
운송시 상품훼손을 방지키 위해 박스로 포장해 배달된다.
20kg 한포대에 5만3000원으로 다소 가격이 비싸지만 밥맛이 좋고 안심하고 먹을수 있어 지난해 출시이후 1억3000만원가량 판매되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드림엑스팜/dreamxfame.com
디지털혁명 시대를 맞아 (주)드림엑스팜(dreamxfarm.com)은 다른 산업분야보다 낙후돼 있는 축산물분야에서 처음으로 축산물전자상거래시장을 개척했다.
드림엑스팜은 2000년 6월 국내 최초로 재래시장에서의 축산물 거래방식을 그대로 온라인화 한 인터넷 미트전문경매를 시작으로 기업간의 구매비용을 절감시키고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이 증대되도록 최고의 경매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또 축산업계의 온라인 비즈니스의 저변확대를 위해 축산관련 업체들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이 업체들의 사이트 운영을 위한 웹호스팅사업도 펼치고 있다.
축산물 유통가격, 육류시세 및 수출입현황, 재고현황 등의 정보를 드림엑스팜사이트를 통해 매일 제공하고 있다. 유통업체에 가장 적합한 영업관리 프로그램개발도 추진하?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