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명절을 맞아 귀성객과 해외여행객 등 사람과 차량의 대규모 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ASF(아프리카돼지열병)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전국 일제소독, 특별 현장점검, 대국민 홍보 등 방역 강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설 연휴 전후인 지난 23일과 오는 28일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하고 전국 축산농가와 축산시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소독을 추진한다.

소독 대상은 전국 축산농가 19만5000호, 도축장·사료공장 등 축산시설 8700개소, 축산 관련 차량 6만1000대, 방역취약대상 3400개소이다.

방역취약대상은 지자체, 농협, 군 부대 등 소독실시기관별로 역할을 분담해 빠짐없이 소독한다.

생석회 벨트 구축을 위해 지난 23일까지 가금농가에 생석회를 지원, 농장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각 지자체에서 농협과 협력해 방역용 생석회 약 6000포를 오리농가, 밀집사육단지 순으로 공급한다.

양돈농가는 현행 주 단위 공급체계를 유지해, 지자체에서 농가별 생석회 부족분을 주 단위로 공급한다.

농식품부는 또한 특별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을 즉시 보완해 방역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고, 가축전염병예방법 등 법령 위반사항은 엄격한 행정처분을 조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파주·연천·철원·화천에서 야생멧돼지 ASF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동유럽(폴란드, 슬로바키아 등)과 대만 등에서 AI가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강화에서 구제역 NSP(비구조단백질, 감염항체) 항체가 잇따라 검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태세를 철저히 유지할 것을 강조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ASF·AI·구제역 모두 엄중한 방역상황”이라며 “축산 관계자들이 방역의 고삐를 바짝 쥐고 국민들도 귀성길과 해외여행 시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 설 명절 대비 방역태세를 견고히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