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창동 기자] 

부여축협(조합장 정만교)은 지난 2월 24일 부여군 양화면 양화서로 608 농장 신축 현장에서 ‘디딤돌 축사 3호’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한 축사는 부지 3960㎡에 건평 1740㎡ 규모다.

이번 디딤돌 축사의 주인공인 유종희 농가는 “모처럼 축사다운 축사에서 소를 키우게 돼 한없이 기쁘다. 조합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디딤돌 축사 지어주기는 부여축협이 지난해 7월부터 강력히 추진하는 조합원 후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조합원이 소유한 땅(인허가 취득 조건)에 축협에서 한우축사를 새로 지어주는 것으로 조합원은 최대 10년(기본 5년에 1회 연장 가능)까지 해당 축사를 사용할 수 있다. 즉 축사를 짓는 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그 돈으로 소를 입식한 뒤 열심히 키워 소득을 올리면 된다는 것이다.  사용기간에 자동차 할부금처럼 소정의 임차료(2년 거치)를 내야 하지만 상환능력이 되면 언제든 장부가액으로 축사를 인수할 수도 있다.   단 디딤돌축사의 신축 규모는 3960㎡(1200평)로 제한된다. 형태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지어도 되지만 3.3㎡ 당 30만~35만원을 시설비 가이드라인으로 정했다. 기업형이 아닌 생계형으로 소를 키우는 조합원이나 후계축산인 위주로 지원하기 위해서다. 

김용덕 부역축협 전무는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처음엔 40억원의 자체 예산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제 이 사업은 지자체뿐만 아니라 도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추진이 낙관적”이라고 말햇다.

정만교 조합장은 “부여 한우 명품화 사업의 일환으로 조합원에게 희망을 주자는 취지인데 반응도 좋고 주변의 호응도 좋다”며 최대한 조합원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