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유통구조 개선 적극 추진…난가 신뢰성 회복

[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유통상인 과도한 할인

후장기 증가

난가 현실화 어려움

 

권역별 통일된

난가 정책 필요

 

대한양계협회가 난가 신뢰성 회복을 위한 계란 유통 구조 개선에 칼을 빼들 계획이다.

양계협회는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계란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D/C(할인)와 후장기(사후정산제)로 급증하고 있는 농가와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난가조사발표방법 개선과 계란 표준 계약서 제정 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를 주최한 이홍재 양계협회장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양계협회 난가발표 신뢰성 지속 저하…권역별 통일된 난가 정책 필요

양계협회는 현재 경기, 충청, 강원, 경남·북, 전남·북 등 권역별로 조사된 난가 조사 자료를 취합해 난가를 발표하고 있으며 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이를 토대로 납품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양계협회에서 발표하는 난가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이는 각 권역에서 발표하는 난가가 유통비용 포함 여부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이홍재 회장은 “지난해 9월 난가 신뢰성 회복을 위해 난가 현실화를 실시했지만 유통상인들의 D/C와 후장기 등이 증가하면서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권역에서 난가 현실화가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난가를 계란 유통의 약 65%를 점유하고 있는 계란 유통상인들이 결정하디시피 하고 있어 농가는 이들이 결정한 가격에 순응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지난달 기준 농가 실수취가격은 특란 1개 기준 98원이었으나 소비자 가격은 실수취가의 약 2배에 달하는 171.6원에 형성되는 등 유통상인들이 취하는 마진이 과도한 상황”이라며 “특히 국내 축산물에 대한 소비가 60% 이상 이뤄지고 있는 수도권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문제가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이 같은 문제가 지속되면 산란계 농가와 소비자들이 입는 피해가 커지는 등 사회적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권역별로 통일된 난가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란의 비정상적인 가격 체계가 바로 잡혀야 우리나라 양계 산업 전체가 똑바로 설 수 있다”며 “돈이 개입돼 있는 문제다 보니 반발이 심할 수도 있겠지만 혼란이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계란 실수취가 가격 발표를 다음달 1일부터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계란 표준 계약서 제정 만전

이 회장은 계란 유통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정부와 계란유통협회 등과 협의해 계란 표준계약서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현재 산지 계란 가격은 양계협회에서 조사·발표하는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일반 축산물 가격거래 형성과는 달리 공·경매기능이 전무한 실정”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D/C와 후장기 등의 문제를 더 이상 사람의 양심에 맡겨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정부와 협의해 표준계약서 제정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표준계약서에는 △계란출하가격은 거래 당일 변경 또는 형성된 가격으로 적용 △계란대금 결제 날짜를 상호 협의 후 명시 △거래 당사자는 거래 시마다 가격이 명시된 거래명세표 교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농가에 기탁하는 내용 등을 담을 방침”이라며 “현재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면 계란 유통과정이 투명하고 체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